로그인 해주세요 to post to this user's Wall.

  • 어떻게 살 것인가 작가 유시민 출판 생각의길 박박디라라 님의 별점
    4.5
    보고 싶어요
    (3명)
    보고 있어요
    (1명)
    다 봤어요
    (1명)
    사람들은 힘들 때 누군가의 위로를 필요로 한다. 인생이 막막하다고 느껴질 땐 짠 하고 해결책을 제시해주길 바란다. 그렇다면 이 책을 읽으면 된다.

    아마 유시민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정확히 뭘 하는 사람인지는 몰라도 그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거다. 이 책은 유시민 작가가 지금까지 살면서 갖은 풍파를 겪으며 느껴온 모든 것들이 담겨있다. 독자에게 위로가 될 수도, 어쩌면 따끔한 조언을 남겨줄 수도 있는 책이다.

    어떻게 살 것인가.. 철학적인 질문 같지만서도 막상 살다보면 자연스럽게 얻게 되는 무언가들이있다. 말조심하기, 나에 대해 집중하기.. 등등 이런 당연한 것들을 아주 편안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궁금할때 다른사람의 의견을 듣고 내 인생을 계획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이미 겪은 사람에겐 겪지 않은 사람은 모를 지혜가 있다. 경험자의 말은 항상은 아니어도 어느정도의 지침서가 되기 마련이다. 이 책을 읽으면 인생에 대한 묘한 의지가 생긴다. 죽음을 대하는 태도, 사랑하고 연대하는 방법, 인생을 갉아먹지 않는 방법들 .. 생각보다 간단하더라 ~ 라고 느낄 것이다.

    '힐링'이 대세인 만큼 한 템포 쉬어 나에 대한 집중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꼭 이 책을 추천해주고 싶다.

    더보기
    좋아요 2
    댓글 4
    • 2 people 좋아요 님이 좋아합니다.
    • 인생을 사는 데에 정답은 없겠지만 먼저 살아온 사람의 조언이 크게 해가 될 리는 없겠죠. 좋은 서평 감사합니다.
    • 다른 사람들의 경험을 통해 배우는 것은 언제나 새롭고 자신의 삶에 적용가능하다면 해보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 이 작가의 다른 책도 읽어보고 싶네요:)
    • 인류와 함께 해온 오랜 질문. 답은 누구도 정확히 모를 거라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고뇌한 자와 고뇌하지 않은 자는 분명 간극이 있겠죠. 사유하는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은 큰 즐거움일 겁니다. 책이 즐거울 것도 같습니다.
    • 어떻게 살 것인지를 한 사회에서 명망 있는 사람이 논할 때는 그것이 어떻게 살아야 한다는 당위 아닌 당위로 받아 들여질 수도 있겠네요. 조언과 그 조언을 어떻게 수용하거나 거부할 것인가, 혹은 그 조언이 타당한지 아닌지 어떻게 판단할 것인가, 라는 문제가 딸려 나오는 것 같습니다. 유시민 작가는 당연히 독자가 당위로 받아들이진 않을 것이라 생각하고 또 그러길 원하며 썼겠지만 그것이 하나의 책을 읽는 독자의 욕망을 변화시키는 데까지 나아가긴 어려운 법이니까요. 잘 읽었습니다.
      더보기
  • 앵무새 죽이기 작가 하퍼 리 출판 열린책들 박박디라라 님의 별점
    4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1명)
    다 봤어요
    (4명)
    세상에는 다양한 혐오와 부조리가 숨어있다. 내가 직접 겪은 부당함이 아니었기에 알면서도 외면한 채 살아왔을 수 있다. 그런 소극적인 자세가 인간이라면 누구나 한 번 쯤은 창피했을것이다. 우리에겐 그런 불편한 것들을 직면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 그래서 앵무새 죽이기를 읽어보아야 한다.

    앵무새 죽이기는 출판 이후부터 지금껏 줄곧 사랑받는 책이다. 이유가 뭘까, 형태만 다르지 여전히 사회적 약자는 존재하고 그들이 받는 고통 역시 늘 존재해왔기 때문이다. 이 책은 대표적으로 흑인, 장애인에 대한 혐오와 차별을 다룬다.

    깜둥이라는 말을 서슴없이 사용함은 물론이고 그들에게 직접적인 폭력까지 휘두르지만 어느 누구 하나 말리는 이 없다. 그들에겐 잘못되었다는 인식조차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나 주인공의 아버지는 그 부조리함을 없애기 위해 싸운다. 평등을 위한 목숨 건 사투를 마다하지 않는다.

    그것이 현재 우리에게 필요한 자세가 아닐까 싶다. 직접적으로 도전할 용기가 없다면 늦더라도 천천히 의식을 바꾸면 되는 것이다. 여러 사람들의 의식이 모이면 결국 사회적 부조리를 타파할 수 있는 힘이 올 것이라 믿는다.

    나이, 성별에 관계 없이 한 번 쯤은 읽어보았으면 한다. 당장에 실천할 용기가 생기지 않더라도 내가 그 불편함을 직면하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더보기
    좋아요
    댓글 2
    • 고등학교 1학년 때였나 학교에서 이 책을 받아서 읽어보려고 하다가 당시에는 내용 이해가 안 돼서 읽다가 금방 지쳐서 읽다 말았었는데... 아직 집에 책이 그대로 있는데 이 서평을 보니 이 책이 사회적 약자에 대한 차별화 혐오에 대한 내용이었군요. 몰랐는데 이 기회에 다시 집에 있는 책을 읽어봐야겠어요. 서평 감사합니다!
      더보기
    • 오래전에 봤었는데 다시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제목이 왜 \'앵무새 죽이기\' 인지 생각하면서 읽어봐야겠다 싶네요
  • 소년이 온다 작가 한강 출판 창비 박박디라라 님의 별점
    5
    보고 싶어요
    (5명)
    보고 있어요
    (1명)
    다 봤어요
    (8명)
    한강 작가의 특유의 덤덤한 문체가 책을 핀 순간부터 마음을 아프게한다.
    이 책은 5.18 민주화운동에 관한 책으로 우리가 당연하게 여겨왔던 것들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볼 기회를 만들어준다.

    수많은 아픔과 감히 상상조차 할 수 없는 고통을 책 한 권으로 우리는 가슴 깊이 느낄 수 있다. 다양한 사람들의 시선으로 이루어진 이 책은, 특정 주인공은 없지만 그들 모두 민주화운동에서 아픔을 겪었다는 공통점으로 엮여 있으며 모두가 주인공이다.

    광주 민주화 운동은 너무나도 많이 다루어진 소재였기 때문에 어쩌면 우리는 개개인의 아픔에 조금은 익숙해있었을지도 모른다. 수치가 나타내는 죽음과 개인이 경험한 죽음의 밀도는 결코 동일하게 다가오지 못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끊임없이 역사를 되돌아보아야 하는 것이며, 아프지만 그 진실에 직면해야만 한다.

    마주하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릴지 모르지만 다시 책을 피고 관심을 가져야한다. 그것이 우리가 가슴아픈 역사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서 해야하는 과제가 아닐까 싶다.
    더보기
    좋아요 1
    댓글 1
    • 1 person 좋아요 님이 좋아합니다.
    • 아픈 주제를 다룬 책들이 대부분 덤덤한 문체로 서술되는 점이, 독자들에게 상황의 심각성을 역설하는데 큰 도움이 되지 않았나 싶네요. 5.18 민주화운동에 관한 작품은 영화로는 많이 접했는데 이 소설도 한번 읽어봐야겠어요. 리뷰 잘 보고갑니다.^^
      더보기
  • 지하에서 쓴 수기(창비세계문학 10) 작가 도스토예프스키 출판 창비 박박디라라 님의 별점
    4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0명)
    결국 아무 것도 하지 않는 편이 제일 좋다!"
    그 유명한 구절을 알린 책이다.
    참 난해하다. 책을 읽다보면 주인공만큼 내 정신 상태에 혼란만이 가득해진다. 2부로 나뉜 구성으로 1부는 주인공의 독백, 2부는 그가 겪은 일이다.

    1부- 주인공의 독백
    가장 첫 째로 따라잡을 수 없을 만큼 독백의 흐름에 당황했다. 그는 자신의 삶을 지하라 칭하고 , 그 곳에서 생각하고 느낀 모든 것을 이야기한다. 최초의 실존주의 소설이니만큼 가장 밑바닥에 있는 생각까지 모두 샅샅이 털어놓기 때문에 외면하고 싶은 진실을 마주한 순간처럼 때때론 불쾌감을 느꼈다. 그러나 길은 어디로든 향해 있기에 방향이 아닌 뻗어 나갈 수 있는 의지와 노력만이 필요하다는 말과 같이 , 갖은 고통을 겪은 사람만이 진정으로 해줄 수 있는 말에 위로를 얻기도 했다.

    2부- 그가 겪은 이야기
    2부는 주인공이 동창생 모임에서 한 행동을 중심으로 전개되는데, 특히 그의 친구들과 리자라는 인물이 대두된다. 그는 동창모임에서 아무도 시키지 않았지만 자처해서 욕을먹고, 리자라는 창녀에게 되갚아주려한다. 전혀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하는 주인공에게 내가 느낀 감정이라곤 약간의 동정심과 기분나쁜 동질감 뿐이었다.
    사실 한 번 읽고선 완벽히 이해하기 어려운 책이다. 그러나 가치관을 정립하는데 혼란스러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꼭 추천해주고 싶을만큼 많은 생각의 여지를 남겨주는 책이다.
    더보기
  • 누구에게나 친절한 교회 오빠 강민호 작가 이기호 출판 문학동네 박박디라라 님의 별점
    5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0명)
    우리는 어떤 사람을 보며 "착한 사람" , "선한 사람" 이라는 정의를 내렸나.
    그 전에 착하다, 선하다, 친절하다의 정확한 의미는 무엇인가

    누구에게나 친절한 교회 오빠 강민호는 이기호 작가의 단편집으로 제목처럼 이야기가 썩 친절하진 않다. 그는 친절한 사람에 대한 이야기를 써놓았지만, 작 중 인물들은 절대적으로 선한 사람이 될 수 없었다. 인간은 입체적인 동물이라는 사실을 다시금 한 번 깨닫게 해준다.

    선민의식에 젖은 선행과 마음에서 우러나온 선행의 차이를 우리는 구별지을 자격이 있는지 , 나의 환대를 거절한 타인에게 더 이상의 환대는 없을 때 그 친절함은 어디로 사라지는 것인지 많은 의문만을 남긴다. 어떤 작품조차 마음 편한 결말을 내놓진 않는다. 작가는 작 중 단 한 차례도 누가 나쁜사람인지 착한사람인지 평가를 하지 않는다. 판단은 우리의 몫이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타인에게 친절함을 베풀 때 상대에게 적절한 반응을 무의식 중 강요하고 있던 것은 아닌지 반성해 볼 기회가 필요할 때, 누군가 아픔과 고통에 절어 있을 때 오만한 위로를 하며 자신을 합리화시켰던 것은 아닌지 생각하고 싶을 때 꼭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더보기
    좋아요 1
    댓글 0
  • 대도시의 사랑법 작가 박상영 출판 창비 님의 별점
    보고 싶어요
    (2명)
    보고 있어요
    (1명)
    다 봤어요
    (9명)
    세상에는 다양한 사랑이 존재한다. 눈으로 확인할 수 없는 것들을 단 한가지의 형태로 정의내린다는 것은 참 어리석다.



    4가지의 단편집으로 묶여있지만, 이 이야기들은 수 많은 고리들로 연결되어있다. 모두 "영"이라는 주인공의 이야기인데, 그의 다양한 사랑 이야기를 때론 자조적으로, 때론 자기연민에 가득한 상태로 서술한다. 대도시의 사랑법은 퀴어 소설로 소설인지, 현실인지 분간가지 않을 정도로 현실적이다.



    우리 모두 겪었을 이야기이며 지금도 누군가에겐 일어나고 있을 것이다. 이 소설은 사랑 뿐만 아니라 현실에서의 남성, 여성에 대한 시선을 과감하지만 조심스럽게 담아내 우리의 편협된 사고를 반성하게끔 만든다.



    내가 생각하기에 이 책이 사랑받는 가장 큰 이유는 박상영 작가 특유의 유머러스함이다. 그의 유머는 누구도 따라갈 수 없을 정도로 담백하다. 어쩌면 그 유머가 "영"에게도, 우리에게도 아픔을 이겨 낼 방법이 될 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한다.



    단순한 연애소설이 아닌, 현실을 반영한 ( 2018년 2019년에 쓰여진 이야기들이다.) 일들로 누구에게나 공감을 사기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이런 사랑의 형태도 있구나, 라는 것을 느껴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특히 추천한다.
    더보기
    좋아요 2
    댓글 2
    • 2 people 좋아요 님이 좋아합니다.
    • 한 주인공의 다양한 사랑 이야기라니, 그의 연애사를 다 알고나면 그와 매우 가까워진듯한 기분을 느낄 것 같네요. \'사랑\'에 대한 편협한 시선을 갖고싶지 않은데, 그 틀을 깨는것이 새로운 경험을 통해 가능한 것 같아요. 이 책을 꼭 읽어보고싶네요:)
      더보기
    • 최근에 이 책에 대해 관심이 생겼는데 리뷰를 통해 어떤 내용인지 알게 되었어요. 한 사람의 4가지 현실적인 사랑 이야기가 어떨지 궁금하고 빨리 읽어보고 싶습니다. 추천 감사드립니다!!
  • 제5도살장(세계문학전집 150) 작가 커트 보네거트 출판 문학동네 박박디라라 님의 별점
    5
    보고 싶어요
    (0명)
    보고 있어요
    (0명)
    다 봤어요
    (1명)
    왜인지 모를 찝찝함과 허탈한 웃음으로 가득한 반전소설이다.

    제2차 세계대전을 겪은 인물에 관한 이야기로 전쟁의 잔혹함과 인간의 나약함을 있는 그대로 표현한다. 시간과 공간의 흐름이 뒤죽박죽인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이다. 가장 약하고 보잘 것 없는 인물을 주인공으로 설정하여 인간의 나약함을 강조하는 동시에 반전의식을 고취시킨다. 또한 '시간여행'이라는 주제를 가미하여 공상과학의 성격을 띠기도한다.

    시간여행과 전쟁이라는 요소는 다소 거리감이 있어보이지만 보니것의 블랙코미디와 풍자로 온전히 책에 몰입할 수 있게 한다. 하지만 시간여행 특유의 들쑥날쑥한 시공간 변화로 빠른 호흡을 요구하기도 한다.

    이 책에서 가장 주목할만 한 점은 죽음을 대하는 태도다. 모든 죽음 뒤에는 "뭐, 그런거지"라는 말이 추가되어있다. 전시 상황에선 어떠한 죽음도 두드러지지 않으며 결국 죽음이란 통계적 수치로만 표현 될 수 있게 된다. 우리의 죽음은 물론 누구의 죽음도 결국엔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전쟁이라는 무거운 주제와 직접적인 표현으로 다소 불쾌할 수 있지만, 이 직설적인 말들이 끊임없이 전쟁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준다. 우리 개개인의 삶이 얼마나 다양한 서사들로 가득한지 , 동시에 우리 개개인이 얼마나 작은 존재인지의 모순적인 맞물림을 가슴깊이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더보기
    좋아요 1
    댓글 0
  • 박박디라라 님이 세계 고전 읽기 그룹에 가입하셨습니다. 2019.09.26

    모두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