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학생독립운동

한국근현대사의 흐름

 

 

 

 

 

 

 

 

 

우리나라의 3대 독립운동: 3.1만세운동, 6.10만세운동, 광주학생독립운동

 

 

 

 

 

 

원산총파업이 일어난 그 해, 남녘 땅 나주에서 또다른 사건이 터졌다. 1929년 10월 30일 오후 나주역에서 후쿠다 쇼조(福田修三)를 비롯한 광주중학교 학생이 광주여고보 여학생 박기옥과 이광춘, 이금자를 희롱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를 본 박기옥의 사촌 박준채가 일본인 학생에게 항의하는 과정에서 싸움이 벌어졌다. 당시 박준채는 광주고등보통학교(광주고보) 2학년 학생이었다.

희롱도 희롱이었지만 나주 읍내와 영산포 상권을 장악하고 나주평야의 쌀을 반출해가는 일본인에 대한 분노가 또 다른 이유였다. 이 사건을 시작으로 10월 31일과 11월 1일 광주고보에 다니는 조선 학생과 광주중학 일본 학생의 충돌이 패싸움으로 번졌다. 일본 학생이 싸움의 원인을 제공했음에도 경찰은 일본 학생 편을 들어 조선 학생을 구타했다.

11월 3일 일요일, 조선총독부는 메이지 천황을 기념하는 명치절(明治節) 기념식에 학생을 동원했다. 명치절은 일본의 4대 명절의 하나였다. 1929년 11월 3일은 개천절이자 일요일이었다. 구동공원(지금의 광주공원)에서 열린 ‘남의 나라 기념식’에 동원된 조선 학생은 기미가요 제창 때 침묵으로 저항했다. 신사 참배도 거부했다. 행사가 끝난 후 거리로 나온 광주고보 학생들은 광주천 주변에서 일본 중학생과 충돌했다.

충돌은 광주역 앞(지금의 광주 동부소방서 자리)에서 조선인 학생과 일본 학생의 집단 난투극으로 이어졌다. 광주경찰서가 경찰과 기마순찰대를 동원하자, 조선 학생들은 광주고보로 돌아갔다. 강당에 모인 광주고보 학생들이 시위를 결정하고 시내로 진출하자, 광주농업학교와 전남사범학교 학생이 여기에 가세했다. 조선 학생 시위대는 계림동 광주중학교(지금의 광주고등학교) 방향으로 행진을 이어갔다. ‘광주학생독립운동’의 시작이었다.

일본학생에게 괴롭힘을 당했던 이광춘, 박기옥 학생
시가를 누비는 시위대

전국으로 확대된 광주학생독립운동

일부 학생은 사건을 편파보도한 광주일보사 윤전기에 모래를 뿌리고, 광주중학 일본 학생과 충돌했다. 당시 <광주일보>는 일본인이 경영하는 신문사로 일제의 기관지나 다름 없었다. 학생 시위가 거세지자 광주고보 측은 휴교령을 내렸고, 일제는 시위에 참여한 조선인 학생 70여 명을 검거했다.

비밀조직인 성진회를 이끌던 장재성은 독서회원을 중심으로 2차 궐기를 준비했다. 장재성은 독서회 활동을 위해 빵집을 운영했다. 장재성은 광주학생독립운동 관련자 중 가장 무거운 중형을 선고받았다. 독립유공자인 그는 5.16 쿠데타 이후 좌익 활동을 이유로 서훈이 취소되었다. 그가 운영했던 ‘장재성 빵집’은 지금의 금남로 공원 자리에 있었다.

11월 3일 시위로부터 9일 후인 11월 12일 광주 시내에서 광주고보, 광주농업학교, 광주여고보, 전남사범 학생이 참여한 대규모 2차 학생시위가 일어났다. 당시 학생들은 격문을 통해 언론·출판·집회·시위·결사의 자유 보장, 식민지 노예교육 철폐 같은 9개 항목을 요구했다. 2차 시위가 터지자 광주시내 모든 중등학교에 휴교령이 떨어지고, 260여 명의 학생과 다수의 사회단체 간부가 검거되었다.

자연발생적으로 시작된 광주학생독립운동은 광주지역 학생 비밀결사를 모태로 만들어진 독서회와 신간회, 조선청년동맹이 개입하면서 전국으로 퍼져나갔다. 광주에서 시작한 학생 시위는 나주와 목포로 번졌고, 경성을 포함한 조선 땅 전체로 확산되었다. <출처: 오마이뉴스>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한국근현대사의 흐름’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본 강의를 통해 한국 근현대사의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역사를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안목을 기를 수 있다.

수강자의 TIP

학습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2-2 [분반:006]

수업은 세도정치 이후시기부터 현대사까지를 흐름에 개관하며 주제별로 강의를 나누고, 중요한 인물과 사건에 대해 다양한 시각과 평가를 제시한다.

세계자본주의의 개방공세애 대한 조선과 민중의 대응, 근대화를 둘러싼 지배층과 피지배층의 근대화 운동, 일제 강점기, 식민지 근대화 정책, 민족해방문동, 남북분단체제와 통일운동 등 순이다.

2022-2 [분반:006]

<과제정보>

기말고사 2주전 레포트를 제출하여야 하며 레포트 주제는 “자신이 생각했을 때 근현대사에서 가장 영향력을 끼친 인물”을 주제로 작성하는 것으로 인물 1명을 선정하여 해당 인물의 업적 등을 조사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는 과제이다.

*출처가 불문명한 인터넷 자료가 아닌 논문 등 신뢰할 수 있는 문헌을 참고하는게 중요하다.

2022-2 [분반:006]

<시험정보>

  • 중간 및 기말고사 동일하게 단답형(빈칸채우기) 18문항, 주관식 4문항 중 2문항 선택하여 작성

중간고사 문제 예)

  • 독립협회 사상 중 자주국권사상 설명
  • 을미개혁에서 추진된 개혁 설명
  • 개항 이후 조선의 대외정책 설명
  • 갑신정변 의의 설명

기말고사 문제 예)

  • 4월 혁명 배경 전개 결과 설명
  • 3.1운동 역사적 의의 설명

2022-2 [분반:006]

<학습 TIP>

  • 과제 작성 시 단순히 인물을 조사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은 이 인물을 어떻게 생각하고 평가하는지, 이 인물의 업적을 통해 본인이 깨달은 바는 무엇인지를 명확히 드러내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있다.
  • 시험 중 단답형은 강의안에 나오는 지문과 완전 일치하므로 강의안을 여러번 읽는게 도움이 된다.

추천 저널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1225-7028
한국민족운동사학회
1226-9980
한양대학교 동아시아문화연구소 (구 한양대학교 한국학연구소)
2383-6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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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사상과 역사(1영역)에 개설된 한국근현대사의 흐름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1

익명1
2023년 11월 14일 11:05 오후

강의 듣기 전에 좀 더 강의에 몰입할 수 있는 좋은 정보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