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의흐름

한국사 5천년, 그 생존의 길

한국사(韓國史, Korean history)는 한반도를 중심으로 전개된 한국의 역사이다. 흔히 한국사를 ‘반만년의 유구한 역사’라고 말한다. 이 말은 단군신화에 실려 있는 대로 고조선의 건국연대인 기원전 2333년을 한국사의 시작으로 삼은 데서 비롯되었다. 한국 역사의 시대 구분은 구석기 시대에서부터 신석기 시대, 청동기 시대, 철기 시대로 구분되는 선사시대와 고조선의 성립 이후 원삼국시대, 삼국시대, 남북국시대, 후삼국시대까지의 고대, 고려시대인 중세, 조선시대인 근세, 19세기 개항 이후에서 일제 강점기 때까지 근대, 8·15 광복부터 오늘날까지의 현대 등으로 구분된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한국사 및 위키피디아>

이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과목에 개설된 ‘한국사의흐름’ 강좌의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학술정보를 담고 있다. 한국사의 전개과정을 체계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우리 역사의 변동과 발전에 대한 이해의 틀을 점검한다.

수강자의 TIP

학술정보가이드 서포터즈의 활동보고서와 댓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2-1학기[분반:001]

한국사를 이해하는 거시적인 틀을 토대로, 다양한 사람들이 사회적 억압으로부터 어떻게 벗어나려 했으며, 아울러 소소한 일상의 삶과 문화를 어떻게 만들어 왔는지에 대해서 살펴본다.

또한, 전근대 여성의 지위 변화, 일반 농민들의 삶, 도시의 성장과 문화의 발전, 세계관에 대해 배운다. 강의를 위한 주교재가 있지만 교수님께서 따로 제공해주시는 수업자료를 활용하면 주교재를 구입하지 않아도 된다.

*중요:  교재에 없는 내용을 판서하는 경우가 많으니 수업 중 판서내용을 꼼꼼히 기록하는 것이 좋다.

2022-1학기[분반:001]

역사를 세세하게 학습하기보다 큰 틀에서 주요 사건들을 중심으로 역사 전개과정을 이해한다. 강의주제는 총 5가지 큰 틀로 정리될 수 있다.

  • 신화를 통해 본 고대국가의 탄생, 삼국의 항쟁과 통일 과정
  • 후삼국 시기를 거쳐 성립한 고려사회 성립의 의미
  • 고려말 성리학의 도입과 신진사대부의 등장, 조선의 건국으로 이어지는 흐름
  • 조선건국 이후 정치구조와 왕권의 추이, 그리고 농민항쟁
  • 제국주의 침략과 근대화 개혁, 분단을 거친 근대국가 건설과정

2022-1학기[분반:001]

<과제정보>

과제개수는 1개였으며, 과제주제는 “답사기행문”이다. 본인이 선정한 주제에 따라 4~5코스를 선정하여 탐방한 후 답사 기획 및 과제에 대한 총평을 작성하면 된다.

기행도중 인상 깊은 장면 혹은 내용을 수시로 기록, 답사 증거물로 활용하기 위해 인증사진이나 입장권을 구비하는 것이 팁이다.

기행문 작성 시 목록을 기재하여 체계적으로 작성하는 것을 추천한다.

2022-1학기[분반:001]

<시험정보>

중간고사는 과제(답사기행문)으로 대체되기 때문에 시험은 기말고사만 있다. 형식은 사전에 교수님이 시험에 나오는 3문제를 미리 알려주신 후 그중에 2문제를 출제하는 방식이다.

서술형 문제이며, 교수님이 수업시간에 설명해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하는 것이 원칙이며 그렇게 해야만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작년기출문제>

  • 나말여초의 주도세력(호족)
  • 조선과 고려의 여성 지위 차이
  • 조선후기 사회적 모순

2024-1학기[분반:004]

본 강의는 전 시간 강의실에서 대면으로 실시된다. 교재는 없으며, 교수님이 제작하신 정리본으로 진행된다. 주차 마다 강의 주제가 바뀌며 교수님의 설명과 더불어 각 강의주제와 관련된 영상자료를 시청하기도 한다. 수업 내용과 별개로, 4월 19일이나 5월 18일 등 역사적인 사건이 일어난 날 근처에 강의를 하게 되면 이에 관한 내용도 설명해주셔서 흥미롭게 들을 수 있다. (이 내용은 시험범위에 들어가지는 않는다.)

성적 평가 방식은 기말 40%, 중간고사 대체 과제 40%, 출석 20%이다. 개인적인 사유로 인해 결석했을 경우 교수님께 출석인증서를 제출하면 출석을 인정해주신다.

2024-1학기[분반:004]

강의명대로 한국사의 고대부터 근현대시대까지의 중요 사건들에 대해 살펴본다. 하나하나 세세하게 파고들기 보다는 말 그대로 한국사의 큰 흐름을 알아보는 느낌이다. 고대국가 탄생과 발전 / 고대국가의 성립과 왕권 / 임나일본부 : 삼국의 여러 건국신화와 성립과정,고대국가의 중앙집권화를 위한 도구인 불교의 전래과정, 발해의 건국과 멸망, 통일신라 말 호족과 6두품의 대두와 태조 왕건이 후삼국을 통일하기까지의 과정, 고려시대 권력형 비리의 결정판이었던 염흥방 토지탈점 사건과 이로 인해 등장하게 된 여러 토지제도, 사전개혁론 등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고려시대에서 조선시대까지 전근대 여성의 지위 변화와 결혼, 이혼, 재혼 제도 / 신흥사대부의 등장과 붕당정치, 환국, 탕평정치 등 여러 정치 운영방식 / 조선시대 사람들의 식생활, 음식문화, 역병의 확산과 세계 여행 / 조선 후기 사회변화와 농민항쟁 / 19세기 서구의 공세와 불평등조약 체제의 성립, 정권의 전환과 국교 확대 / 서구 근대문화가 유입되며 형성된 모던세대에 대해 학습한다.

2024-1학기[분반:004]

<과제 정보>

중간고사를 대체한 답사 과제가 있다. 답사 지역은 부산으로 한정된다. 한국사에 관한 큰 주제 하나를 정하고, 주제와 관련된 역사적 장소를 찾아 코스를 정한 후 교수님께 피드백을 받는다. 코스는 4~5개 정도의 장소들로 구성한다. 답사코스가 최종적으로 정해지면 답사를 다녀오면 된다. 답사 후 기행문을 작성하는데, 분량은 A4용지 3~4장이며 인증 사진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기행문에는 장소 선정 이유, 준비단계, 답사장소에 대한 내용, 기획 과정, 답사과정 등이 들어가야 한다. 답사기행문이 성적 평가 방식의 40%를 차지하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 적는 것이 좋다. 기간은 4월부터 5월 말까지로 넉넉한 편이다. 기간을 초과하여 제출하면 무조건 점수가 감점된다.

2024-1학기[분반:004]

<시험 정보>

중간고사는 답사 과제로 대체된다. 기말고사는 서술형이며, 교수님께서 이때까지 배웠던 강의 주제와 관련된 내용 중 4개를 선정하셔서 알려주시고 그 중 3개를 시험에 내신다. 이번에 선정된 4개의 주제는 ①신라의 불교 공인과정과 그 의미, ②고려와 조선의 여성의 삶 비교, ③고려시대 전시과 체제의 운영, ④개항의 의미와 각종 불평등 조약들의 의미였다. 시험 일주일 전에 이 4개의 주제를 미리 알려주시기 때문에, 주제와 관련된 내용들을 정리하고 암기하여 서술하면 된다. 정리본에 있는 내용 말고도 교수님께서 수업시간에 말씀하셨던 내용들을 필기했다가 추가해서 적으면 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이 중 실제로 기말고사에 나온 3개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신라의 불교 공인과정과 그 의미를 서술하시오.
  2. 고려와 조선의 여성의 삶을 비교하여 서술하시오.
  3. 개항의 의미와 각종 불평등 조약들의 의미에 대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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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가이드는 부산대학교 교양선택 및 일반선택(일반교양) > 사상과 역사(1영역)에 개설된 한국사의흐름 강의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1

익명1
2023년 06월 02일 8:04 오후

한국사에 대한 전체적인 흐름을 알 수 있는 강의이다. 이 강의를 통해 이때까지의 역사의 흐름을 잡을 수 있었으며 각 시대별 특징을 자연스럽게 파악할 수 있어서 좋았다. 학습할 때 단순히 한국사에 대한 지식을 암기한다기 보다 교수님의 수업의 흐름에 따라가며 자연스레 상황을 이해하고 그 시대 사람들의 입장에서 공감하는 형식으로 공부하려고 노력한다면 정보 그 자체에서 멈추는 것이 아닌 좀 더 나은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과제는 주변지역의 한국사와 관련된 자유주제로 동영상을 만드는 것이었는데 이러한 과제를 통해 주변지역에 대해 관심을 가질수 있었고, 새로운 지식을 스스로 알아갈 수 있어서 좋았다. 시험은 교수님이 수업하신 내용을 바탕으로 자기의 생각을 서술하는 형태로 나오며, 많은 암기를 요하지 않아 부담스럽지 않고 만족스러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