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그로테스크의 미학 - 영화 <조커>와 ‘검은 웃음’의 문제
Aesthetic of Grotesque: ‘Joker’ and ‘Black Laughter’
Document Type
Article
Source
기호학 연구 / Semiotic Inquiry. Mar 30, 2020 62:69
Subject
그로테스크
빅토르 위고
웃는 남자
검은 웃음
조커
크롬웰
Cromwell
Grotesque
Homme qui rit
Joker
Laughter
Victor Hugo
Language
Korean
ISSN
1229-3172
Abstract
본 논문은 토드 필립스(Todd Phillips) 감독의 2019년도 <조커>에 나타난 ‘검은 웃음(le rire noir)’을 미학적 관점에서 탐구한다. 감독 필립스의 <조커>는 낭만주의 계열의 독일 감독 폴 레니(Paul Leni)가 만든 흑백의 무성영화인 < 웃는 남자(The man who laughs) >(1928)에서 직접 영감을 얻었고, 이 영화는 빅토르 위고의 소설 『웃는 남자(L’homme qui rit)』(1869)를 영화화한 것이다. 이것은 <조커>의 탄생이 위고의 소설 및 낭만주의 미학에 근본적으로 빚지고 있음을 말한다. 『웃는 남자』는 위고가 전 문학을 통해 탐구해온 그로테스크 미학을 가장 심도 있게 담아낸 소설이다. 그리고 <조커>는 희극과 비극, 웃음과 잔인함 내지는 공포, 고귀한 것과 낮고 버려진 것 등, 상반된 것의 단단한 엮임, 강렬한 신체성, 광대, 광장의 축제를 표출하면서 그로테스크 미학을 명료히 표방한다. 위고의 본격적인 그로테스크 이론이 담긴 것은 낭만주의 미학의 선언서인 『크롬웰』(Cromwell)(1827)의 <서문>이다. 이 <서문>에는 위고의 새로운 ‘희극 형식’에 관한 근대적 논의가 담겨있다. 위고의 새로운 희극 이론은 ‘검은 웃음’으로 대변되며 소설 『웃는 남자』에서 가장 완숙한 형태를 발한다. 영화 <조커>는 이 ‘검은 웃음’에 관한 21세기의 탐구를 담는다. 따라서 본 논문은 위고 그로테스크 이론의 핵심인 ‘검은 웃음’에 관한 탐구를 앞서 다루며, 이어 <조커>의 ‘검은 웃음’, ‘강요된 웃음’과 그것에 연결된 그로테스크한 신체의 문제를 다룬다.
This article studies ‘le rire noir’(the black comedy) in Todd Phillips’ Joker (2019), from an aesthetic point of view. Joker was inspired directly by Paul Leni’s The Man Who Laughs (1928), which is founded on Victor Hugo’s novel L’homme qui rit (1869). This means that the birth of Joker is fundamentally based on Hugo’s novels and romantic aesthetics. L’homme qui rit is the most in-depth novel of the grotesque aesthetics that Hugo explored throughout literature. Joker clearly expresses the grotesque aesthetics by expressing the tight bindings of contradictory elements such as comedy and tragedy, laughter and cruelty, nobility and lowliness, etc., by including intense physicality, clowns, and carnivals. Hugo’s full-fledged grotesque theory is included in the preface of the play Cromwell (1827), that contains the discussions on Hugo’s new form of comedy: ‘le rire noir’, which climaxes in maturity in his L’homme qui rit. Joker is a 21st century quest for this ‘rire noir’. Thus, this article deals with the quest for ‘rire noir’, the core of Hugo’s grotesque theory, and then delves into Joker’s ‘forced laughter’ and the grotesque physicality of it.

Online Acc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