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별안내

2016년 11월 1일부로 도서관 이용 예치금제도가 폐지되었습니다.
2026년 10월 31일까지 예치금 환불 청구가 없을 때에는 「정부보관금에 관한 법률」에 의거 국고에 귀속합니다.
대상자(효원회원 및 휴학생 이용신청자)분들께서는 예치금 반환을 신청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예치금 반환 상세안내 바로가기

대출 책수 및 기간
  • 15책 이내, 책당 14일, 2회 연장 가능
이용 가능한 자료
  • 단행본, 전자저널, 전자논문, 전자책, 이러닝 등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학술정보(고문헌자료, 특수자료, 개인문고 등 일부자료는 대출제외, 열람가능)
이용 가능한 서비스
  • 희망도서 신청, 우선정리, 캠퍼스간 자료대출, 서가에 없는 자료 신고, 원문복사(상호대차), 협력기관 자료이용 신청
  • 좌석배정(열람실), 그룹스터디룸 예약
학부생 맞춤 서비스
  • 학술정보가이드, 수업교재정보, 이용교육
  • 북큐레이션, 북토크, 책 읽는 대학 등 각종 독서진흥 프로그램
대출 책수 및 기간
  • 30책 이내, 책당 30일, 2회 연장 가능
이용 가능한 자료
  • 단행본, 전자저널, 전자논문, 전자책, 이러닝 등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학술정보(고문헌자료, 특수자료, 개인문고 등 일부자료는 대출제외, 열람가능)
이용 가능한 서비스
  • 희망도서 신청, 우선정리, 캠퍼스간 자료대출, 서가에 없는 자료 신고, 원문복사(상호대차), 협력기관 자료이용 신청
  • 좌석배정(열람실), 그룹스터디룸 예약
대학원생 및 수료후연구생 맞춤 서비스
  • 학술정보가이드, 이용교육, 소장학술지 원문 서비스
  • 표절예방, 논문작성가이드
수료후연구생 신청방법
  • 수료생은 수료후연구생으로 등록해야 도서관 이용 가능
  • 수료후연구생 등록은 해당 대학행정실로 문의
대출 책수 및 기간
  • 60책 이내, 책당 90일, 2회 연장 가능
이용 가능한 자료
  • 단행본, 전자저널, 전자논문, 전자책, 이러닝 등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학술정보(고문헌자료, 특수자료, 개인문고 등 일부자료는 대출제외, 열람가능)
이용 가능한 서비스
  • 희망도서 신청, 우선정리, 캠퍼스간 자료대출, 서가에 없는 자료 신고, 원문복사(상호대차), 협력기관 자료이용 신청
  • 좌석배정(열람실), 그룹스터디룸 예약
교수 및 강사 맞춤 서비스
  • 수업교재정보(강의 담당교수 입력가능), 소장학술지 원문 서비스
대출 책수 및 기간
  • 30책 이내, 책당 60일, 2회 연장 가능
이용 가능한 자료
  • 단행본, 전자저널, 전자논문, 전자책, 이러닝 등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학술정보(고문헌자료, 특수자료, 개인문고 등 일부자료는 대출제외, 열람가능)
이용 가능한 서비스
  • 희망도서 신청, 우선정리, 캠퍼스간 자료대출, 서가에 없는 자료 신고, 원문복사(상호대차), 협력기관 자료이용 신청
  • 좌석배정(열람실), 그룹스터디룸 예약
휴직교직원 도서관 이용신청
  • 휴직교직원이 도서관 이용을 원하는 경우 아래의 이용신청서 작성 후 제출
    file_download휴직교직원 도서관 이용신청서
  • 장전캠퍼스 : 중앙도서관 1층 데스크 ☎ 051-510-1308
    양산캠퍼스 : 의생명과학도서관 1층 데스크 ☎ 051-510-8137
    밀양캠퍼스 : 나노생명과학도서관 3층 데스크 ☎ 055-350-5211
대출 책수 및 기간
  • 5책 이내, 책당 14일, 2회 연장 가능
이용 가능한 자료
  • 단행본, 전자책, 이러닝 등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학술정보(고문헌자료, 특수자료, 개인문고 등 일부자료는 대출제외, 열람가능)
이용 가능한 서비스
  • 희망도서 신청, 우선정리, 캠퍼스간 자료대출, 서가에 없는 자료 신고, 협력기관 자료이용 신청
휴학생(학부, 대학원) 맞춤 서비스
  • 학술정보가이드, 수업교재정보, 이용교육
휴학생 도서관 신청안내
  • 휴학생도서관이용신청서 작성 및 제출
  • 장전캠퍼스 : 중앙도서관 1층 데스크 ☎ 051-510-1308
    양산캠퍼스 : 의생명과학도서관 1층 데스크 ☎ 051-510-8137
    밀양캠퍼스 : 나노생명과학도서관 3층 데스크 ☎ 055-350-5211
유의사항
  • 이용기간 : 이용 신청일로부터 휴학 종료일까지(학기별로 재신청해야 함)
  • 신청시간 : 월요일 ~ 금요일 (09:00 ~ 17:30)
  • 각종 서비스는 도서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신청서
이용 가능한 자료
  • 단행본, 전자책
    학술 DB 등 전자자료 이용 불가. 단, 대출 가능한 이용자의 경우 전자책 이용가능

    희망도서 신청 및 상호대차 신청 불가
가입 및 이용 안내
구분 출입회원 효원회원 일반회원 우대회원
대상 부산대학교 졸업생
(졸업 후 5년 이내)
부산대학교
졸업생 및 수료생
지역주민
(만 19세 이상)
대학발전기금출연자,
도서기금출연자,
도서기증자,
퇴직교직원
연회비 1만원 5만원 10만원
이용기간 1년 1년 1년 유형별 다름(5년, 10년, 평생)
대출 단행본 대출불가 5책 10일 5책 10일 5책 30일
전자책 대출불가 5책  7일 5책 7일 5책 7일
시설 열람실 새벽벌도서관
(미리내열람실 제외)
새벽벌도서관
(미리내열람실 제외)
지정열람실
(새벽벌도서관 제1열람실)
새벽벌도서관
(미리내열람실 제외)
스터디룸 이용가능 이용가능 이용불가 이용불가
PC / DVD 이용가능 이용가능 지정장소
(중앙도서관 문창누리)
이용가능
Wi-Fi 이용가능* 이용가능* 이용불가 이용불가

*졸업생(출입회원과 효원회원)은 정보화본부 홈페이지( http://itc.pusan.ac.kr )에 접속하여 [서비스 이용안내 > 신청서비스 > 무선인터넷신청(졸업생) ] 에서 신청 후 이용 가능

신청방법

1. 도서관회원제 신청서 작성 및 제출(신분증 지참)

  • 신분증 제시 및 도서관 회원제 신청서 작성 (앞면, 뒷면)
  • 연회비 입금영수증 제출 (본인명의, 수취계좌 및 금액 명시)
  • 신청장소: 중앙도서관 1층 회원등록 데스크 (☎ 051-510-1308)
  • 신청시간: 월요일~금요일 (09:00~17:30)

2. 연회비납부(본인 명의 입금)

  • 각 회원별 지정계좌 확인 후 무통장입금 또는 계좌이체로 납부
    ※ 중앙도서관 앞 농협 ATM기 비치

3. 회원증 발급

  • 2022.09.01.부터 모바일 이용증으로 발급
  • 신청 다음 날부터 모바일 이용증 사용 가능

4. 모바일 회원증 다운방법
안드로이드 모바일 이용증 발급 방법
IOS 모바일 이용증 발급 방법

자료배달

신청 전 도서관에 장애인 등록 필요(☎ 051-510-1800)

자료배달 신청방법 및 유의사항
  1. 도서관 홈페이지 접속 및 로그인
  2. 소장자료 검색을 통해 대출하려는 자료의 소장정보 확인
    (소장자료 검색 > 자료명 클릭 > 소장정보 > 도서상태 > 대출가능)
  3. 소장정보의 ‘서비스’에 있는 [배]버튼 버튼 클릭 후 대출자료배달서비스 신청
  4. 자료배달의 어려움을 고려하여 신청 시 1회에 10권 이내로 신청
  • 대출 중인 도서, 대출이 불가능한 도서는 신청 불가
  • [My 메뉴 > 정보 변경]에서 연락처, 이메일 반드시 입력
  • 09:00 이전 신청 자료는 당일 접수, 09:00 이후 신청 자료는 다음날 접수
  • 접수 후 대출까지의 소요시간은 1일
  • 배달시간 : 월 ~ 금요일 10:00 ~ 12:00 (1일 1회)
    ※ 우천 시 자료훼손 방지를 위해 배달 불가
  • 반납은 해당 도서관으로 직접 반납
자료배달 신청내역 확인

신청/내역 확인하기

자료 수령
  • 자료 수령 절차
    1. 신청자에게 사전에 연락하여 수령 가능 여부 확인 후 방문
    2. 자료 수령 시 ‘자료배달수령증’에 날인, 서명
      ※ 반드시 본인이 수령
편의시설 이용
  • 시각장애인를 위한 ‘와이드 뷰 스탠드’
    ※ 위치 : 중앙도서관 1층 데스크
  • 지체장애인를 위한 ‘휠체어’
    ※ 위치 : 중앙도서관 1층 데스크
  • 장애인용 화장실
    ※ 위치 : 중앙 및 새벽벌도서관 1층
  • 높낮이 조절 책상 (2좌석)
    ※ 위치 : 중앙도서관 2층
기타 서비스
  • 자료이용을 위한 도우미서비스
    ※ 위치 : 각 도서관 1층 데스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