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중국 3D 애니메이션의 수묵 시각효과(VFX) 연구 : <백사2: 청사의 시련>과 <신신방: 양전>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ink & wash visual Effects in Chinese 3D Animation - Focusing on and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Source
Subject
Language
Korean
Abstract
시각효과(VFX)의 발전은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불가분의 관련성을 지닌다. 3D 애니메이션의 수묵 효과는 디지털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동양 예술의 결합이 이룩한 쾌거라 할 수 있다. 오늘날 3D 기술의 수묵 발전에 따라 전통적인 예술 형식과 결합된 3D 애니메이션은 시각효과를 향상 뿐 아니라 문화적 표현에서도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래서 3D 기법에 의한 수묵 표현, 디지털 기술과 전통 미학의 결합은 중요한 연구 가치가 있다. 본 논문은 수묵화의 전통 미학과 회화 기법을 이용한 전통적인 손 그림 애니메이션에서 디지털 기술에 의한 3D 애니메이션에 이르기까지 수묵 시각효과의 발전과정을 살펴보았다. 더 나아가 화면 제작과 시각적 표현으로 구분하여 3D 애니메이션에서 사용되는 수묵효과의 표현방식과 제작 방식의 미학적 구성을 분석하였다. 애니메이션 제작에서 수묵 시각효과는 전통 수묵화의 미학과 현대 디지털 기법을 결합함으로써 가능하다. 전통 수묵화는 의경(意境) 표현에 중점을 두지만, 현대 기법은 3D 매핑과 파티클 시스템으로 수묵의 질감과 유체 특성을 시뮬레이션한다. 특히 손 그림과 디지털 시뮬레이션의 결합, 파티클 시스템 및 매핑 기법의 적용은 전통적인 수묵 표현의 예술적 경지를 유지하면서 보다 생생한 율동감을 느끼게 만들어 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3D 매핑 기법은 3D 모델링에 2D 이미지를 적용하여 모델의 세부 묘사 와 질감을 향상시킨다. UV 전개 기법은 수묵 질감이 모델링에 정확하게 매핑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텍스처의 투명도, 색상 및 대비를 조정하여 수 묵의 색상 및 농도 변화를 시뮬레이션함으로써 보다 사실적인 효과를 유도 할 수 있다. 이처럼 현대 애니메이션에서 수묵 시각효과는 전통적인 미학적 특성의 유지와 함께 예술적 혁신을 가져오고 있다. 추광동화의 과 은 수묵 미학과 디지털 시각효과를 통해 전통 예술과 현대 기법의 융합이 가져오는 상승효과 를 잘 보여준다. 의 흑풍동 장면은 3D 특수효과 합성 기법을 사용해 허상(虛)과 실제(實)가 교차하는 시각적 효과를 만들어 냈다. 은 손 그림 3D 매핑 기법에 집중해 태극도 장면에서 전통적인 수묵 효과를 보여주었다. 두 애니메이션의 수묵 효과는 제각기 특색이 있다. 의 태극도 장면이 색채와 공간 변화에 중점을 두었다면, 은 전통적 수묵 효과와 디테일한 묘사를 강조한 시각효과 기법으로 3D 애니메이션의 수묵 표현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었다. 이 기법들은 영화의 시각적 효과를 강화하고 관객의 정서적 공감을 높여주었다. 수묵 시각효과의 제작 방식과 표현 분석을 통해 확인되는 것은 2D에서 3D로 전환되면서 애니메이션 수묵의 예술적 생명력과 표현력은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애니메이션에서 시각효과 기법의 적용과 그 다각적인 기법의 활용은 수묵이라는 전통 예술에 새로운 시각적 경험을 부여할 뿐 아니라 애니메이션 제작자에게도 창작의 혁신적 아이디어를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와 의 수묵 효과를 비교해보면 는 추상적인 표현에 중점을 두었고, 은 기술 개선을 통해 시각효과의 깊이와 섬세함을 높였다. 이러한 혁신 은 작품의 예술적 가치와 관객이 느끼는 신선함을 높이고, 수묵을 접목한 애니메이션의 발전을 위한 새로운 방향과 소재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