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가치문화교육 연구 / A Study on Value Culture Education for Korean Language Learners for Academic Purpose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Source
Subject
한국문화
한국문화교육
한국인의 가치관
Language
Korean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문화교육의 일환으로 한국인의 특징적인 의식과 가치관을 교육하는 데 목적을 둔다.한국 사회는 취업, 학업, 이민과 결혼 등 여러 목적으로 국내 상주하는 외국인이 증가 추세에 있고 한국의 국제 위상과 대중문화의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한국어를 배우고 싶어하는 외국인 학습자가 많아지고 있다. 현재 이들을 위한 한국어교육은 국내·외 여러 기관과 온·오프라인 방식의 교육 방법을 통해 다각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한국어를 배우려는 학습자가 많아질수록 이들의 학습 목적과 상황에 맞는 한국어교육 목표와 내용, 방법의 세분화가 필요하다. 한국문화교육은 ‘문화’의 개념이 추상적이고 범위가 넓기 때문에 더욱 그러하다. 그동안 한국어교육에서 한국문화교육의 논의가 많았지만, 주된 논의는 문화교육의 당위와 필요성, 내용과 방법으로서 제재의 제안 등에 집중되어 있다. 또한‘문화를 반영한 담화와 화용’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도구적 필요에 초점을 두고 있다. 아울러 문화교육 내용이 일상생활문화의 정보적 기능에 머물러 있다. 이러한 문제는 어떤 유형의 학습자에게는 유용한 문화교육일 수 있으나 어떤 유형의 학습자에게는 미흡한 문화교육에 그친다는 것이다. 예컨대, 언어 습득 이상의 목적을 가진 재외동포 학습자, 정주민의 자격으로 한국 사회에 정착해 살아갈 외국인 학습자 및 학문 목적 학습자 등 문화적 동기의 학습자들이 이에 해당한다.본 연구는 이와 같은 문제 의식에서 출발하였다. 본고는 학습자 학습 목적과 필요에 따라 문화교육의 목표와 내용이 달라야 함을 강조하며 일상생활문화의 기저를 이루는 한국인의 가치관 교육을 제안한다. 이를 통하여 학습자가 깊이 있게 한국문화를 이해하고‘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하는 데 교육의 목표를 두었다.이를 위하여 우선, 한국문화교육의 목표를 검토하였고 한국어교육 교재에 실린 문화교육의 내용 범주와 세부 항목, 제시 방법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외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학습자 자국 문화와 비교하여 경향성이 더 강하다고 느끼는 한국인의 의식·가치관을 묻는 설문 조사를 기초로 교육 주제를 선정하였다. 분석 결과 한국의 빨리빨리 문화, 정 문화, 효 문화가 이들에게는 인상적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빨리빨리 문화, 정 문화, 효 문화의 형성 요인, 한국적인 특수성과 내재한 가치 지향점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교육의 내용과 방향을 제안하였으며 5차시 토론 수업으로 구체화하여 제시하였다.본 연구를 통하여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문화교육의 주제가 확대되고 한국문화의 기저를 교육의 주제로 삼는 논의가 더 활발하게 이어지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