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중국 음악대학의 피아노 전공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Author
Source
Subject
Language
Korean
Abstract
4차 산업혁명과 COVID-19에 의해 교육계는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 고등 교육기반의 확장으로 급변하게 변화해 나가고 있다. 뉴미디어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음악 산업 또한 더욱 다양한 매체의 발달과 콘텐츠 개발 방식에 따라 변화 속도는 점차 빨라지고 있으며, 전문 음악가들도 음악을 표현하는 방식과 활동 영역을 점차 넓혀가고 있는 상황이다. 그리고 음악 소비는 모바일, PC에서 스트리밍으로 즐기는 것이 보편화 되었다. 그러나 현재 중국의 음악대학이 교육과정에 이러한 변화를 얼마나 반영하고 있는가?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 제기로 시작되었다. IT산업의 발전영향으로 현재 음악대학의 교육과정 교육목표 교과목 개편이 시급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학생들이 졸업 후 음악 산업시장에서 그들의 꿈을 펼칠 수 있는 교육환경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음악대학 피아노전공 교육과정의 문제점에 관한 선행연구를 보면 교육과정에서 진로나 취업지도가 미흡하다는 내용이 많다. 음악 전공교과목에만 치우쳐져 있는 교육과정 때문에 사회진출에 어려움이 있다고 보는 것이다. 따라서 진로문제 그리고 사회진출에 대한 고민이 다양한 음악 산업현장 진출 시 필요한 직업인의 태도와 기술을 갖출 수 있도록 중국의 음악대학 피아노 전공 학생들을 위한 교육과정이 개선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자는 음악대학 중에서 피아노 전공 학생들의 교육과정 개선을 연구의 주제로 삼아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중국에서 피아노 악기는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악기 중 하나이며, 점점 더 많은 대학에서 피아노 강좌가 개설되어 수준 높은 피아노 아티스트들이 많이 배출되고 있다. 그러나 음악대학의 수업과정은 여전히 너무 전통적이고 이론적인 교육과정에 치우쳐 있고, 피아노 교육을 통해 다양한 직업에 종사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 풍부하지 않으며, 교사들이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해 많은 열정과 노력에 힘써야 하는 문제점 등을 가지고 있다.
Piano is one of the most popular instruments in the world today, and more and more universities have piano courses, producing many high-quality piano artists. However, there are still several problems in actual teaching: the atmosphere of the class, the traditional teaching method, not abundant piano contents, and the teacher's teaching lev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