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한국 및 중국의 초급 프랑스어 학습자를 위한 음성 시각화 교육 효과에 대한 실증 연구 : 운율론의 관점에서 발음 교육 / Une étude empirique sur l’efficacité pédagogique de la visualisation vocale chez les apprenants débutants coréens et chinois de FLE : l’enseignement de la prononciation basée sur la prosodie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Author
Source
Subject
prosodie
traits suprasegmentaux
visualisation
enseignement/apprentissage
éclectisme
Language
French
Abstract
운율론의 도움으로 의사소통 과정에서 화자는 자신의 의사를 명확하게 표현하고 상대방의 대화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한국과 중국에서 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발음 교육 과정에서 연구자가 약 20 명의 학생을 대면하면서 실험을 해보았다. 교실에서 학습자는 자신의 발음을 수정할 수 있었지만 교정이 쉽지 않았고, 개별적으로 연습할 여유도 없었다. 발음 교육 방법론이 다양해지고, 제2외국어로서 프랑스어 초분절 자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지만, 한국과 중국에서 제2외국어로서 프랑스어 학습자에게 운율 자질 교수 학습 방법론에 관련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즉 한국과 중국의 교육 현장에서 운율에 관련된 연구가 아직까지 미흡하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에서 외국어로서 프랑스어 초급 학습자를 위해, 음성 시각화를 활용하는 운율론에 대한 교육 효과를 검증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음성을 시각화하는 과정에서 교수자들은 한국과 중국의 프랑스어 초급 학습자들이 초분절 요소를 접하면서 겪게 될 어려움을 미리 예견하여 적절한 교수법을 찾으려고 노력해야 한다. 발음 교육 과정에서 운율 요소를 시각화하려는 시도는 절충주의 교육 방법론과 유사하다고 말할 수 있다. 학습자가 "보이는" 사항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게 유도하면, 조음이나 운율 습관을 빠르게 교정할 수 있고, 운율 요소에 대한 관련 지식을 보다 효과적으로 습득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기존의 교재에 제시된 멜로디 곡선에 상응하는 모형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한국과 중국의 프랑스어 초급자는 듣기 활동이 끝난 후 모방하고, 시각화를 통해 모방하는 두 가지 조건에서 따라 문장을 모방할 수 있다. 각각의 학습자가 발음한 운율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PRAAT를 사용해 주석을 달아, 기본 주파수(f0), 강세, 지속 시간 및 휴지와 같은 데이터를 추출하여, 원어민 화자의 운율 요소와 비교할 수 있다. 이러한 물리적 매개 변수와 그래픽 분석 과정에서, 초급자들은 짧은 문장에서 음성 시각화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문장 유형이나 참여자의 언어 수준 그리고 국적에 따라 그 효용성에 차이가 나타났다. 문장이 길어지면, 그래픽을 분석하는데 초보 학습자는 인지 부담을 느끼지만, 언술의 멜로디 추이, 음절이나 휴지의 지속적인 반복, 강세 분포나 상세한 정보를 파괴할 수 있는 숨 쉬는 장소 이동 등과 같은 중요한 특정 운율 정보가 많이 제공되면 될수록 발음의 품질은 향상되었다. 실험에 참여한 학습자의 음성 시각화 효과는 습득한 언어 수준, 기억력, 인식 수준 및 주의 집중력 등과 밀접하게 연관된다.실험 결과, 기대 했던 유형과 실제 유형에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명령문에서는 일반적으로 내림 곡선으로 표시되지만, 그래픽에서는 먼저 상승 후 하락하는 유형을 보였다. 본 연구에서 선택한 예문에서 피치 정점은 항상 첫 번째 리듬 그룹의 끝 또는 두 번째 리듬 그룹의 시작 점에서 나타났다. 문어 코퍼스와 비교했을 때, 구어 코퍼스에는 언어학적 현상이 더 많이 포함되어 있고, 특히 초분절 자질의 변화가 많이 나타났다. 오늘날 인터넷을 통해 많은 자료를 찾아 볼 수 있지만, 이런 무한정하고 무질서한 자료에서, 언어학적 구조에 상응하는 구어 코퍼스를 선별하고 가공해 다양한 수준의 학습자와 다양한 국적의 학습자에게 진정한 자료를 제공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EasyAlign 프로그램처럼, 자동으로 주석을 달아주는 소프트웨어 Sppas의 분절화 기능과 Praat을 연결하는 기능을 활용해, 특정 화자 또는 여러 명의 운율적 특성을 음성 시각화로 음성 변화 추이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자는 언어 관련 지식을 심화하면서, 운율과 관련된 지식을 명확하게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