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협력적 문제해결 중심 교수모델(CoProC)을 적용한 고등학교 과학 수업에서의 인성역량 평가 방법에 대한 비교 분석 /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Method of Evaluation of Character Competence in High School Science Classes Based on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for Competency(CoProC) Instruction Model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Source
Subject
Language
Korean
Abstract
이 연구는 협력적 문제해결 중심 교수모델(CoProC)을 적용한 고등학교 과학 수업에서의 인성역량 평가 방법에 대해 비교하고 과학 교과에서 인성역량 평가의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중소도시 고등학교 3학년 자연이공계열 3개 학급 총 86명 학생을 대상으로 협력적 문제해결 중심 교수모델(CoProC)에 기반한 과학 수업을 적용하고, 인성역량 평가방법으로 인성역량 검사지 및 논의과정 분석, 반성 글쓰기를 분석하였다. 총 5개 주제의 협력적 문제해결 중심 교수모델(CoProC)을 적용한 수업을 진행했으며, 모든 수업의 동영상 녹화본과 각 모둠별 논의과정 녹음본을 수집하였다. 인성역량 검사는 전란영 등(2018)이 개발한 협력적 문제해결 중심 교수모델에 기반한 교사용 인성역량 평가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개발한 인성역량 검사지를 이용하였다. 인성역량 검사지의 문항은 리커트 4점 척도로 이루어졌으며, 각 인성역량별로 선택형 4~7문항으로 최종 인성역량 검사는 총 5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CoProC 수업 적용 전 사전 인성역량 검사를 실시하고 5개 주제에 대한 CoProC 수업이 끝난 뒤 사후 인성역량 검사를 실시하였다. 논의과정 분석 및 반성 글쓰기 분석을 이용한 인성역량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CoProC 수업 주제 1과 주제 5를 비교하였다. 논의과정 분석은 CoProC 수업의 논의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인성역량을 평가하기 위하여 전란영 등(2018)이 개발한 평가도구인 ‘협력적 문제해결 중심 교수모델에 기반한 교사용 인성역량 평가 도구’를 이용하였다. 반성 글쓰기 분석은 CoProC 수업의 마지막 단계에서 실시한 반성 글쓰기를 전란영 외(2018)에서 정의한 인성역량 요소 및 인성역량 평가도구를 재구성하여 개발한 반성 글쓰기 인성역량 평가도구를 이용하여 이루어졌다. 세 평가 결과에 대해 각각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여 유의수준 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