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중국 인공지능 활용 교육용 앱에 대한 중학생, 학부모, 교사의 인식 비교 / Comparison of Middle School Students, Parents and Teachers’s Perceptions of Artificial Intelligence-Based Educational App in China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Author
Source
Subject
인공지능
교육용 앱
AI
AIED
Language
Korean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 인공지능 활용 교육용 앱에 대한 중학생, 학부모, 교사의 인식에 대해 탐색하고 학생, 학부모, 교사 간의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줘예방과 같은 교육용 앱을 적절히 활용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학생 학업에 대한 학생, 학부모, 교사 인식은 어떠한가? 2. 앱 사용에 대한 학생, 학부모, 교사 인식은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중국 시안(西安)의 학생 집단 350명(남 160, 여 190), 학부모 집단 333명(남 128, 여 205)과 교사 집단 83명(남 21, 여 62)을 대상으로 교육용 앱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여 그 차이를 탐색하였다. 수집된 테이터는 IBM SPSS 26.0을 통해 분석되었으며 분석 방법으로는 빈도 분석과 교차분석이 사용되었다. 학생, 학부모와 교사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독립표본 t검정과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고 결과를 비교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이 줘예방과 같은 앱을 사용하는 것을 학부모와 교사는 좋아하지 않았다. 학부모 집단과 교사 집단은 학생의 앱 사용에 대해 반대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학부모와 교사들의 학생 앱 사용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보여줄 수 있다. 둘째, 학생 학업 도움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학생, 학부모와 교사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학생은 학생들이 줘예방과 같은 앱을 통해 학업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생각하는 반면에 학부모와 교사들은 학생들이 줘예방과 같은 앱을 통해 학업 도움을 받을 수 없다는 생각했다. 셋째, 앱 때문에 학생의 사고력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학생, 학부모와 교사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학생들은 줘예방과 같은 앱 때문에 학생의 사고력을이 떨어진다고 생각하지 않았는데 학부모와 교사들은 줘예방과 같은 앱 때문에 학생의 사고력이 떨어진다고 생각했다. 넷째, 학생과 교사는 줘예방과 같은 앱이 교사 질의 응답을 대체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 다섯째, 학생, 학부모와 교사는 줘예방과 같은 앱의 오류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했다. 학생과 교사는 앱의 오류 가능성이 높은 것을 정확하게 알고 있었다. 이런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한다. 첫째, 학부모와 교사 절반 이상은 학생들이 줘예방과 같은 앱 사용에 대한 반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후속 연구에서 구체적인 반대의 원인을 찾아내는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둘째, 절반에 가까운 교사들이 줘예방과 같은 앱 사용에 대해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후속 연구에서 구체적인 부족의 원인을 찾아내는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