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 플랫폼을 활용한 메이커 교육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Maker Education Program Utilizing Virtual Reality Creation Platform on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Learning Flow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Source
Subject
가상현실
메이커 교육
창의적 문제해결력
학습몰입
코스페이시스
Language
Korean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 플랫폼을 활용한 메이커 교육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생이 다루기 쉽고, 공유가 용이한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 플랫폼을 선정하고, 기존 메이커 교육 교수 ‧ 학습 모형 중 TMSI 모형의 단계별 활동을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 교육과 관련지어 재구성한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초등학교 6학년 학생 49명을 대상으로 12차시에 걸쳐 실험한 결과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 플랫폼을 활용한 메이커 교육을 실시한 집단이 관련 교과 및 차시의 내용을 일반적인 강의식 수업으로 실시한 집단에 비해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학습몰입도 검사에서 유의하게 높은 결과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 플랫폼을 활용한 메이커 교육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학습몰입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