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다국적 공동 브랜드 제품평가의 원산지효과에 관한 연구:원산지-제품 범주, 원산지-제품 속성, 원산지 이미지 중심으로 / The study of country of origin effect in the cross-border brand alliance: focus on country of origin-product category, country of origin-product attribute and country image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Source
Subject
Language
Korean
Abstract
다국적 공동 브랜드는 기업에게 새로운 시장기회를 가져다주는 마케팅 활동이다. 본 논문은 다국적 공동 브랜드 제품평가에 유리한 영향을 미치는 원산지 조합의 구체적인 유형을 알아보려고 하였다. 원산지 효과와 공동 브랜드 문헌에 대한 검토를 기반으로 다양한 유형의 원산지 조합을 조작한 후, 실험을 진행하여 각 원산지 조합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측정하였다. 결과, 제품 범주의 대표 원산지들 사이의 조합 또는 제품 범주의 대표 원산지와 제품의 주요 속성 인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원산지의 조합은 다국적 공동 브랜드 제품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다주었다. 국가 이미지가 우수한 원산지와 제품 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원산지가 들어있는 조합들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반응이 나타나지 않았다. 본 논문에서는 원산지가 제품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을 기존 연구보다 더 세분화하여 다국적 공동 브랜드의 원산지 선택의 더 구체적인 참고 기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