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중국 Ctrip 모바일앱 특성이 앱 매력도와 만족도 및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앱 관여도를 중심으로 / The Effect of Characteristics and Attractiveness of Mobile Ctrip Application on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age Intention : Focused on Application Involovement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Author
Source
Subject
매력도.관여도.만족도.지속사용의도.APP
Language
Korean
Abstract
모바일 앱은 시간적 여유가 부족한 현대 소비자들에게 언제 어디서나 휴대하면서 온 오프라인 쇼핑을 대체 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급속히 확산 되고 있다. 그래서 중국의 모바일앱을 대상으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며, 특히 모바일앱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모바일앱의 특성과 매력도 및 만족도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고 판단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모바일앱의 특성 요인을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도출하고, 이러한 특성 요인들이 매력도 및 만족도와 지속사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토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영향은 관여도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일 것인지를 검토할 것이다. 중국의 모바일앱 Ctip 특성 요인, 매력도와 만족도, 관여도, 지속사용의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자료 수집은 인터넷 구글 설문지를 사용하여 모집하였다. 설문조사는 중국의 모바일앱 Ctip을 직접 사용해 본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조사는 2018년 10월 1일부터 2018년 10월 18일까지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측정문항이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신뢰도분석 및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과, 경로분석과 다중집단분석을 진행하였다. SPSS 20.0과 AMO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모바일앱 특성이 매력도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먼저, 편재성이 매력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 1-1은 채택되었다. 편리성이 매력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 1-2도 채택되었다. 그리고 경제성이 매력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1-4은 채택되었다. 또는 최신성이 매력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1-5는 채택되었다. 그러나 정보성이 매력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1-3은 기각되었으며, 신뢰성이 매력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1-6은 기각되었다. 스를 제공해야 고객의 앱에 대한 매력도와 구매의도가 높아질 것이다. 둘째, 모바일앱 특성이 만족도에 모두 영향을 보였다. 먼저 편재성이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2-1은 채택되었다. 편리성이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2-2은 채택되었다. 정보성이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2-3은 채택되었다. 경제성이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2-4은 채택되었다. 최신성이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2-5은 채택되었다. 신뢰성이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2-6은 채택되었다. 셋째, 매력도가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3은 채택되었다. 또한 매력도가 지속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4는 채택되었다. 그리고 만족이 지속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5은 채택되었다. 넷째, 모바일앱 특성과 매력도는 관여도에 따라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는 것 으로 나타났다. 먼저, H6-1가설 편재성이 매력도에 미치는 영향이 경로계수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채택되었다. H6-2가설 편리성이 매력도에 미치는 영향이 경로계수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채택되었다. H6-4가설 경제성이 매력도에 미치는 영향이 경로계수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채택되었다. H6-6가설 신뢰성이 매력도에 미치는 영향이 경로계수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채택되었다. 그러나 H6-3가설 정보성이 매력도에 미치는 영향이 경로계수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기각되었으며, H6-5가설 최신성이 매력도에 미치는 영향이 경로계수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기각되었다. 다섯째, 모바일앱 특성과 만족도는 관여도에 따라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H7-1가설 편재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경로계수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채택되었다. H7-3가설 정보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경로계수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채택되었다. H7-5가설 최신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경로계수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채택되었다. H7-6가설 신뢰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경로계수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채택되었다. 그러나 H7-2가설 편리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경로계수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기각되었으며, H7-4가설 경제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경로계수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기각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