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Elastic net을 활용한 교사효능감 관련 변수 탐색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Source
Subject
기계학습
elastic net
벌점회귀모형
교사효능감
TALIS
Language
Korean
Abstract
본 연구는 교사효능감과 관련 있는 변수들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OECD의 교수-학습 국제 조사(TALIS 2013) 자료를 활용하였고, 연구 방법으로는 기계학습 기법인 벌점회귀모형 elastic net, 분석도구로는 R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TALIS 2013 자료는 국내 177개 중학교의 교장과 교사 2933명이 응답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분석을 위해 교장과 교사 자료를 병합하였으며, 불필요한 변수 삭제, 다분형 문항의 응답 범주 수정, 설명변수와 반응변수 정리, K-NN 결측값 대체 등 데이터 전처리 과정을 거쳤다. 이 과정을 통해 372개의 설명 변수와 1개의 반응 변수로 최종 자료가 정리되었으며 벌점회귀모형 elastic net에 100회 반복 시행하여 적합하였다.모형 적합 결과 373개의 변수 중 최종적으로 24개의 변수가 선택되었으며, 이 때 모형의 MSE는 0.2163이었다. 24개의 변수는 멘토 역할을 하고 있는 교사, 전문성 개발을 위해 관심 주제에 대해 개인/공동연구나 교사모임에 참여하는 교사, 적극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 활동에 참여하는 교사, 미래 업무나 개별 학습, 관심 학생 지도 방법, 통합교과기술의 전문성 개발 활동에서 긍정적 변화를 얻은 경우와 같은 전문성 개발 관련 영역의 변수 8개, 현재 직무 환경, 직업 만족도와 같은 교직 만족 영역 변수 5개, 협력적 전문학습 활동이나 동료와 업무를 위한 교환·협동과 같은 교사 협력 변수 3개, 교사-학생 관계 변수 3개, 교사 피드백 변수 2개, 교사의 구성주의적 신념 변수 2개, 교사교육프로그램에서 받은 교과교수법의 효과인 교사교육 변수 1개였다.본 연구모형이 선택한 변수 중 전문성 개발 활동과 형태, 교직 만족, 교사 협력, 교사의 구성주의적 신념은 선행 연구에서 다뤄졌던 변수들이다. 본 연구가 새롭게 발굴한 변수는 멘토 역할을 하고 있는 교사, 교사교육프로그램의 교과교수법의 효과, 교사 피드백, 교사-학생과의 관계 변수들이다.연구결과를 토대로 교사 양성 기관의 구성주의적 지식관, 교과 교수법에 대한 질 높은 교육과정 운영, 교사의 자발성을 전제로 한 교사협력과 전문성 개발 활동 지원, 교사와 학생의 건강한 관계를 기반으로 한 교직만족과 교사효능감이 함께 신장될 수 있는 여건 마련 등을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