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초등돌봄교실의 신체활동 프로그램 운영현황 인식비교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Source
Subject
돌봄
신체활동
Language
Korean
Abstract
이 연구는 초등돌봄교실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운영 실태와 그에 따른 구성원들의 인식과 개선방안을 비교, 분석하여 초등돌봄교실에서 운영되는 신체활동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시 남부교육청 소속 초등돌봄교실의 돌봄관련교사 58명과 학부모 263명이 실태조사와 설문조사에 참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0.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운영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구성원간의 인식차이와 개선방안을 비교하기 위해 교차분석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비교 분석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돌봄교실에서는 주당 1개의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신체활동 프로그램 운영 강사는 대부분이 생활체육전공자로 신체놀이를 가장 많이 운영하고 있었으며 주로 운영되는 장소로는 강당과 다목적실, 수업이 없는 저학년 교실 등이었다. 신체활동 프로그램 후 절반 이상의 학생들이 태권도, 수영, 스포츠 센터의 외부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다.둘째, 초등돌봄교실 신체활동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구성원 간 인식은 전반적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다.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계획과 운영, 운영 강사에 대해서 돌봄관련교사가 학부모보다 더 긍정적으로 인식한 반면 학생의 소질 계발 효과와 사교육비 부담 감소 효과에는 다른 효과 항목에 비해 학부모의 인식이 부정적으로 제시되었다. 그 외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시설 및 환경, 효과에 대해서는 구성원 모두 긍정적인 인식을 보였다. 셋째,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최우선 해결 과제로 구성원들 모두 초등체육전문가의 확보를 요구하였고 돌봄교실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다양하지 못한 이유로 시설 부족과 전문 강사의 부족을 제시하였다. 외부 신체활동 프로그램과 비교한 돌봄교실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문제점으로 교사는 공간 부족을, 학부모는 주당 시수 부족으로 인식하였다. 그 외 저학년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적용 가능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개발과 돌봄 전용공간 확보, 주당 시수의 증가 등에 대한 개선을 요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