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초등학교 학생의 지역 환경인식이 정주의지에 미치는 영향 분석 연구 / The Study of the Relationship Analysis between Settlement Volition and the Perception of Local Environment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Author
Source
Subject
정주의지
환경인식
지역
Language
Korean
Abstract
이 연구는 지역의 초등학생들의 지역 환경인식을 알아보고 초등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지역 환경인식이 정주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분석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생들의 정주의지 강화를 위한 지역 환경교육 방안을 모색하였다. 정주의지를 강화하는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먼저 도시와 농촌에 거주하는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지역 환경인식을 내러티브 글쓰기 활동을 통해 조사하였다. 학생들의 글을 바탕으로 지역 환경인식이 정주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이후, 대전지역 초등학교 4개교와 전남지역 초등학교 6개교 학생 43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설문결과는 SPSS(ver. 23)의 요인분석과 다중회귀분석 등의 방식을 통해 분석하였다. 위의 방식을 통해 도출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은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 환경에 대하여 무서움과 안타까움, 쓸쓸함, 아름다움, 정 등의 감성적 인식과 불만, 문제인식, 자랑스러움, 연대감 등의 이성적 인식,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하는 이루어지는 개발에 대한 거부 및 기대, 생활만족 등의 판단적 인식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둘째, 대전지역 학생들은 판단적 인식에 해당하는 기대와 생활만족 변수가 정주에 영향을 주어 합리적인 행위로서의 정주를 선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전남지역 학생들은 감성적 인식인 지역애의 강한 영향을 받아 감정 및 가치중심적인 행위로서의 정주를 선택하고 있었다. 셋째, 지역에 따라 학생들의 환경인식 성향과 이러한 인식 성향이 정주의지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게 나타나므로 학생들의 정주의지 강화를 교육은 학생들의 지역별 환경인식의 차이를 고려하여 개발되어지고 또한 적용되어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