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유치원과 어린이집 원아 어머니의 만 3~4세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 및 만족도 차이 / Comparison between the mothers whose children attend kindergartens and child care centers in the knowledge and satisfaction about the Nuri program for three and four year olds.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Source
Subject
대한민국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누리과정
유치원
어린이집
어머니 인식
어머니 만족도 차이
Language
Korean
Abstract
본 연구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원아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만 3~4세 누리과정 에 대한 인식 및 만족도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자녀를 보내는 어머니들의 만 3~4세 누리과정 실시에 대한 인식정도에는 차이가 있는가? 둘째,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자녀를 보내는 어머니들의 만 3~4세 누리과정 실시에 대한 만족도에는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만 3~4세 누리과정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및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만 3~4세 자녀를 보내는 어머니 240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육아정책연구소의 연구보고서인 권미경 외(2013)의「3~4세의 누리과정운영 및 이용현황과 개선방안」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였으며, 이렇게 완성된 설문지를 전문가 3인에게 검증을 받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고 카이검증, 일원배치분산분석, 사후검증을 실시하였으며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료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과 어린이집 원아의 어머니가 유아교육기관을 선택할 때는 프로그램(교육내용), 주변의 평판, 교사 등을 가장 중요시 하였고 유아교육기관을 하루 평균 6시간~8시간 정도를 이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추가로 내는 비용은 어린이집과 유치원 두 집단 간에 차이가 많이 나타났으며, 작년(2016년)과 동일한 유아교육기관에 보내는 경우가 절반이상으로 나타났다. 기관유형별로는 살펴보면 어린이집에 자녀를 보내는 어머니가 동일한 유아교육기관에 보내는 비율이 평균보다 훨씬 더 높게 나타났고, 그 이유로는 현재 이용하시는 유아교육기관의 교육내용에 만족해서라고 답하였다. 만 3~4세 누리과정 실시와 무관하게 두 기관의 교육․보육과정 차이는 여전히 있다고 보았고, 기관유형별로는 어린이집에 자녀를 보내는 어머니에 비해 유치원에 자녀를 보내는 어머니가 더 두 기관에 차이가 있다고 생각한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그 이유는 교육내용(프로그램)에 가장 차이가 많다고 생각하였다. 누리과정의 중점 교육내용은 질서, 배려, 협력 등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어 구성해야 한다고 하였다. 정부가 영유아의 교육․보육을 위하여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는 유치원의 원아 어머니 경우에는 국공립 유치원․어린이집 확충을 가장 원했고, 어린이집의 원아 어머니의 경우에는 사립․민간기관의 유아학비․보육료 경감 및 질적 수준 향상을 요구하였다. 둘째, 만 3~4세 누리과정 실시에 대한 어머니의 만족도 차이를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기관유형별로 살펴보면 법인어린이집이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국공립어린이집이 높게 나타났다. 유아의 연령별로는 만 4세 어머니보다 만 3세 어머니가 높았고 유아의 성별에 따라서는 여아의 어머니보다 남아의 어머니가 더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어머니의 연령에 따라서는 40세 이상의 어머니가 가장 높은 만족도를 나타났고 어머니의 학력에 따라서는 대학원이상의 어머니가, 직업에 따라서는 기타(판매영업, 기술직, 자영업, 학생 등)어머니가 가장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