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부동지역 핵심자기평가와 주관행복감의 관계에 대한 연구 : 관계적 자아해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不同区域核心自我评价对主观幸福感的影响研究:关系型自我构念的调节作用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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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ject
区域比较,关系型自我构念,核心自我评价,主观幸福感
Language
Chinese
Abstract
유엔은 2012년에 “행복감”이 GDP를 대신 하여 국가발전 정도를 측정할수 있다는 주요 지표로 제시 하였다. 최근 몇년 동안 중국도 GDP만으로 중국 도시 발전 정도를 측증할 수 없다고 인식하고 있다. 행복은 객관적인 요인과 주관적인 요인의 영향을 받고 있다. 지역, 시대, 가정과 환경이 다름으로 느끼는 행복관이 다르다. 중국은 지금 급속한 변화 과정에 처해 전통 문화와 현대 문화, 새로운 관념과 낡은 관념이 서로 충돌하고 있으므로 지역별 경제, 문화, 나아가 개인의 심리적 측면이 단절되고, 중국 지역의 행복감이 뚜렷하게 느껴진 지역의 특성이 “클럽 특징”을 지니고 있다.Judge등 학자들은 1997년 핵심자가평가 중요한 인격 지표를 제시하였다. 핵심자가평가는 자신의 능력과 가치에 대한 기본적인 기본적은 평가를 의미한다. 이러한 평가는 자신의 외적 행동과 내적 심리에 막강한 영향을 주고 있다. 세계 경제가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중국의 발전 속도도 어마어마 할뿐더러 중국의 경제 발전 수준도 엄청 빠르다 중국 지역 경제 발전수준이 불균형하여 회사 직원이 느끼는 스트레스도 갈수록 커지고 있고 개인의 심신 겅간에도 문제가 생겨 삶의 만족도, 직장 만족도, 주관적 행복감 등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관계적 자아해석은 개인과 타인의 친밀관계을 묘사하는 일종의 자기구조 이다. 외국에서 자아해석에 대한 연구가 많은 편이다. 하지만 대부분은 집단주의를 대표하는 의존적 자아해석과 개인주의를 대표하는 독립적 자아해석을 위주로 연구를 하였다. 중국에는 관계적 자아해석에 대한 연구는 적은 편이다. 관계적 자아해석은 지역이 다름으로 느끼는 친밀관계도 다르다. 그래서 관계적 자아해석을 다양한 문화 콘텐트로서 지역 경제 배경의 다름에 따라 더욱 광범한 연구를 할수 있다.연구배경에 의해 연구는 핵심자기평가, 주관적 행복감과 관계적 자아해석을 연구변수을 선정하였다. 기존 연구결과를 통해 연구 모형과 연구 가설을 제시 하였다. 본 연구는 주요로 렌덤 샘플링 방법을 사용하여 발전지역과 비발전지역의 초중학교의 교사를 연구 대상으로 실증연구 자료를 얻었다. “핵심자가평가”, ”조관적 행복감”, “관계적 자아 해석”등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온라인 설문 조사, 설문지 조사를 통해 엄격한 선별을 거쳐 설문지 238개를 추려 냈고, 그 중 베이징 지역 114개, 연변 지역 124개, 그리고 실증적 통계분석을 거쳐 실증준석을 하였다. 실증연구를 보면 초중학교 교사의 핵심자기평가는 주관적 행복감에 직접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 났다. 연변지역 교사의 관계적 자아해석이 베이징지역 교사보다 높다. 베이징지역 교사와 연변지역 교사의 핵심자기평가와 주관핵복감의 차별이 없는 것으로 나타 났다. 관계적 자아해석이 핵심자기평가와 주관행복감의 관계를 강화하는 것으로 나타 났다. 베이징지역 교사의 관계적 자아해석이 핵심자가평가와 주관행복감의 관계를 강화하는 조절효과는 연변지역 교사보다 높은것으로 나타 났다. 따라서 지역 부동에 의한 주관행복감을 높이자는 제안은 다음과 같다. (1)선진 지역이든, 저개발 지역이든, 모두 적극적인 자기 관념을 가져야 한다.(2)선진 지구는 타인과의 친밀한 관계를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3)저개발 지역에 구체적인 정책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부족과 미래 연구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였다.
联合国于2012年提出以“幸福感”替代GDP,作为衡量国家发展程度的主要指标,我国在近几年也逐渐认识到不能仅以GDP为衡量我国城市发展程度。幸福感受客观因素和主观因素的影响,所处地区、时代以及家庭和社会环境都会产生不同的幸福观。我国现处于急速的转型过程,传统文化与现代文化、新观念与旧观念相互冲突碰撞,使不同区域的经济、文化,乃至个人心理层面出现断裂,致使我国区域幸福感明显带有地域色彩,具有明显的“俱乐部特征”。Judge等学者在1997年提出核心自我评价重要人格指标,主要是个体对自身能力和价值所认定的最基本评价,这样的评价强烈的影响着个体的外在行为和内在心理,也可以左右个体对生活的态度和做事的风格。全球经济化迅猛发展,我国的发展速度也非常指快,促进我国经济发展水平,但由于我国区域经济发展不平衡,导致职员在生活工作中所感受到的压力也越来越大,个体的身心健康也不断出现问题,对生活的满意度、工作的满意度以及主观幸福感等问题也受到更多的关注。关系型自我构念则是描述个体与他人的亲密关系,是一种更为全面具体的自我结构。国外对自我构念的研究较多,大多数以集体主义为代表的依赖型自我构念和个人主义为代表的独立型自我构念为主。我国针对关系型自我构念区域差异的相对较少,关系型自我构念在不同区域下,所体现的亲密关系也不同,可以作为一种跨文化的概念,广泛的应用于不同区域经济文化背景下进行相关研究。基于研究背景,本文选取了核心自我评价、主观幸福感和关系型自我构念作为本课题的研究变量。对以往的研究进行归纳总结,建立研究模型,提出研究假设。本文主要采取随机抽样的方法,选定以发达地区和欠发达地区的中小学教师作为研究样本,获得实证研究数据,采用“核心自我评价量表”、“主观幸福感量表”与“关系型自我构念量表”等量表通过“问卷网”和纸质问卷发放并收集问卷,经过严格筛选获得有效问卷238份,其中北京地区114份,延边地区124份,并对其进行了实证统计分析。实证研究中可以得出,中小学教师核心自我评价对主观幸福感有直接影响,影响特别强烈;关系型自我构念在核心自我评价对主观幸福感的影响中起到强化作用;延边地区教师关系型自我构念显著高于北京地区教师,北京地区与延边地区中小学教师核心自我评价与主观幸福感没有明显差异;关系型自我构念对核心自我评价对主观幸福感的强化作用;北京地区教师的关系型自我构念对核心自我评价与主观幸福感的关系的强化作用高于延边地区教师的关系型自我构念对核心自我评价与主观幸福感的关系的强化作用。从而针对不同地区提出提高主观幸福感的建议如下:(1)无论是发达地区,还是欠发达地区,都应拥有积极的自我观念;(2)提高发达地区与他人的亲密关系;(3)为欠发达地区提供相关政策。最后,提出本课题的不足和对未来研究的展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