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기업의 CSR활동이 기업명성 및 소비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중국 식품 기업의 위기 전.후 대비를 중심으로 / Analysis of Corporate's CSR Activities' effects on Corporate Repution and Consumers' Attitude : Focusing on the comparison between Issues before and after the Crisis of Chinese Food Company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Author
Source
Subject
CSR
중국 식품 안전
위기
기업명성
기업태도
Language
Korean
Abstract
현재 사회에서 기업에 노출된 외부 환경이 다양해짐에 따라 기업 위기의 종류가 또한 매우 다양해졌다. 따라서 위기에 맞는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위기를 유형화시키고 연구하는 학자들이 많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는 중국 식품 안전성 문제를 위기로 삼고 위기 상황에서 기업의 CSR활동이 기업명성, 기업태도에 보호 역할을 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더 나아가 CSR활동을 자선적 책임 활동과 환경적 책임 활동을 나눠서 위기 상황에서 두 가지 활동 유형 중 어느 유형이 기업명성, 기업태도에 더 효과적으로 작용할 것인지를 비교분석을 통해서 살펴보자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