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픽토그램 디자인 연구 / A Study of the Pictogram Design on National Museum of Korean Contemporary History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Source
Subject
Language
Korean
Abstract
오늘날 사회의 발전을 따라, 사람들이 박물관을 방문하는 횟수 또한 점점 늘고 있다. 픽토그램은 박물관의 정보전달 매체의 일종으로서 박물관에서 불가결의 구조적 요소 중 하나이다. 일부 박물관은 복잡한 전시공간을 가지고 있어, 관람객들이 관람을 하며 시각적인 혼란을 겪게 되어 불편하게 느낀다. 방향지시가 불명확하거나, 전시공간이 매우 큰데도 휴식 공간 배치가 비합리적이어서 불편을 초래하거나 피로도를 증가시킨다. 다양한 국적을 가진 관람객들은 픽토그램을 직관적으로 식별하고 이해하여 자신이 원하고자 한 바, 혹은 가고자 한 목적지에 빠르게 도달할 수 있다. 언어 없이도 픽토그램만으로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는 것이다. 이 때문에 박물관에서 픽토그램의 작용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본문은 박물관의 픽토그램을 상세하게 분석하여, 픽토그램이 박물관에서 관람객들의 서비스 요구를 만족시키는 동시에 가이드역할과 방향식별 작용을 한다는 것을 명시하였다. 전체적인 가이드 시스템에서 완벽한 디자인은, 픽토그램의 전체적인 디자인 스타일과 박물관 전시구역의 전체적인 예술 스타일과 조화를 이루게 만든다. 서비스 기능을 만족시키는 동시에 관람객에게 시각적인 아름다움을 선사하는 것이다.본문은 박물관 픽토그램의 디자인 요소를 통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박물관 가이드표식의 픽토그램, 박물관 픽토그램의 공간언어 그리고 박물관 픽토그램의 표현요소 세 가지 측면에서 구체적인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다양한 박물관 전시공간구조와 전시 콘텐츠의 특징에 따라 픽토그램의 도형부호 디자인이 어떻게 박물관의 전체적인 예술 스타일에 부합하는지 그리고 박물관의 전시 콘텐츠의 특징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메인픽토그램, 세부픽토그램 그리고 부분픽토그램은 더 직접적으로 관람객들의 서비스 요구를 만족시키고 전체 박물관 전시공간의 방향 식별과 이해를 돕는다.본문은 박물관의 픽토그램 디자인 요소를 구체적으로 분석했다. 박물관 사례를 결합하여 우수한 점과 부족한 점을 분석해보았으며,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모든 픽토그램을 재 디자인 해보았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은 한국 최초의 국립근현대박물관으로서, 과거, 오늘날 그리고 미래의 대한민국을 아우르는 대표적인 문화공간이다. 건축물은 8개 층으로 이루어져 있고, 1층,3층,4층,5층은 박물관의 전시공간으로 사용되고 있다. 본문은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1층, 3층,4층,5층 내부 전시공간의 픽토그램 도형 부호를 재 디자인 해보았다. 박물관 전시공간의 특징에 근거하여, 입면도에 다양한 시대의 전시내용을 담았으며, 색깔을 달리함으로서 직접적으로 다른 시대의 전시정보를 보여주어 박물관의 메인픽토그램, 세부픽토그램, 부분픽토그램을 더 합리적이고 인성화 되도록 디자인하였다. 이로서 관람객은 가장 빠르게 직접적으로 전체적인 전시정보를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서비스에 만족할 수도 있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픽토그램 재 디자인을 통해, 박물관에 대한 관람객의 시각적 식별 이미지가 더욱 강화될 것이며 박물관의 시대감과 역사성이 가지고 있는 상징적 의미를 구현해 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