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중국인을 위한 한국어 종결 보조용언 교수 학습 자료 구성 연구 / The Study on Learning Materials of Ending Auxiliary Predicate for Chinese Students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Author
Source
Subject
한국어 교육
종결 보조용언
교수 학습 자료 구성
중국인 학습자
중국어 대응표현
-아/어 내다
-아/어 버리다
-아/어 치우다
교육 자료
Language
Korean
Abstract
한국어를 모어로 사용하지 않는 중국어 학습자가 한국인과 원활하게 소통하기 위해서는 한국어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 이해를 돕기 위한 교육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본고에서는 그 중에서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종결 보조용언 교수 학습 자료 구성에 대해 연구해 보았다. 제1장에서는 한국어 종결 보조용언교육 연구에 대한 목적과 필요성을 기술하고 선행연구에 대해 알아보고 제2장에서는 종결 보조용언의 특징과 종류를 살펴보고 본고에서 연구하고자 하는 종결 보조용언을 선정하였다. 제3장에서는 종결 보조용언의 문법적 특징을 정리하고 의미 특징에 따른 중국어 대응표현에 대해 정리 해 보았다. 한국어와 중국어의 구성이나 특징이 다름으로 인하여 종결형 보조용언에 완전히 대응하는 중국어의 문장성분을 찾기 어렵고 번역만으로 정확한 의미 전달이 쉽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제4장에서는 앞장에서 연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종결형 보조용언 교수 학습 자료를 구성하여 보았다. 여러 가지 의미를 담고 있는 종결형 보조용언을 더욱더 쉽고 빠르게 이해 할 수 있도록 문법 정보를 활용한 교육 자료를 표로 구성하였다. 종결 보조용언의 문법적 특징과 의미적 특징을 표로 정리하고 중국인 학습자를 위하여 중국어 번역을 첨가하였다. 또한 표를 활용하여 진행할 수 있는 연습문제 유형이나 활동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