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Flash툴을 활용한 전통 수묵화 : 창작애니메이션‘Madame White Snake’을 중심으로 / New application of flash in the original on technique of Chinese painting animation : the core idea of creative animation “Madame White Snake"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Author
Source
Subject
전통 수묵화 애니메이션
Flash툴
창작 애니메이션
Language
Korean
Abstract
1960년대부터 1980년대 말까지, 중국 전통 수묵애니메이션은 “중국학파”에서 가장 대표적인 예술 작품으로 국제적인 명성을 얻었으며, 세계 애니메이션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1990년대 이후, 컴퓨터 기술의 발전과 전통 수묵 애니메이션 자체의 제한성으로 인해, 중국 전통 수묵애니메이션은 점차 쇄락의 길로 들어선다. 수묵 선염 효과(번짐 효과)와 특수한 제작 기술이 필요한 중국 전통 수묵 애니메이션의 제작 방식은 점점 신속하게 발전하는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을 따라 가지 못하고 있으며, 특히 그의 복잡한 제작 과정과 오래 걸리는 제작 시간도 중국 현대 애니메이션 작품에 대한 산업화 요구를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이런 전제 조건하에서, Flash 애니메이션의 장점과 전통 수묵 애니메이션의 특징을 결합하고자 한다. 즉, Flash 애니메이션의 간단한 제작 방식, 강한 유통성, 상호 작용(bidirection)을 접목하여 인터넷, TV, 휴대폰 게임 등 영역에서 상업적 가치 창조와 유망한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 본 논문의 첫 번째 부분에서는 1980년 이전의 수묵애니메이션 작품을 예를 들어 중국의 전통 수묵애니메이션 발전 과정을 소개한다, 논문의 선행 연구 부분은 3개 Flash 수묵 애니메이션 작품을 예시하고, 각각의 특성, 기술, 그리고 발전 방향과 응용 분야에 대한 분석과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현재의 Flash 수묵애니메이션 작품이 내포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Flash 수묵애니메이션의 미래에 대한 전망과 예측을 해 본다. 두 번째 부분에서는 연구자의 창작 애니메이션 를 토대로, 창작 과정상의 방법, 예술성 및 창조성에 대해 고찰해 봄으로써 작품 속에 응용된 기법과 기술에 대한 설명과 논증을 통하여 창작 과정에서 노출된 문제점들에 대한 결론을 도출시킨다. 마지막으로, Flash 수묵애니메이션 미래의 발전 방향과 현재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에 대하여 탐색, 비교, 분석 및 토론을 통해 Flash 수묵 애니메이션의 표현 방식, 기술 방법, 활용 영역 등의 측면에 대한 실험적인 연구를 하고자 한다. 또한, Flash 수묵 애니메이션 미래의 발전에 대한 이론적 참고와 기술 경험을 제공하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