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초등학교 중·고학년 교육과정에 기초한 교과 통합 개념도 개발 / The Development of Concept Maps for Curriculum Integration Based on Intermediate and Upper Grade Elementary Curriculum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Source
Subject
교과 통합
개념도
통합교육과정
Language
Korean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중․고학년 교육과정에 기초한 교과 통합 개념도를 개발하는 데 두었다. 이 개념도는 학생 중심 및 배움 중심의 학교 학습에 대한 요청에 부응하는 통합 수업 설계 및 운영을 위해서 필요하며, 통합 학습 및 수업을 초등학교 고학년으로 확대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로써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설정하였다.첫째, 2009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3-4학년군 및 5-6학년군의 교과 교육과정으로부터 개념을 추출하였다.둘째, 추출한 개념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3-4학년군 및 5-6학년군의 개념도를 개발하였다.셋째, 개념도의 적절성을 델파이 기법을 통하여 검증하였다.본 연구는 개념도 구안과 개념도의 검증이라는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연구 방법은 전체적으로 사례 연구방법을 적용하였으며, 구체적으로 개념도 개발에서는 내용분석법을, 개념도의 검증을 위해서는 델파이 기법을 적용하였다.본 연구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개념도 개발을 위하여 2009개정 교육과정의 3-4학년군 및 5-6학년군의 각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성취기준을 준거로 개념을 추출하고, 추출한 개념들을 교과와 교과의 영역을 표기한 번호로 코드화하였다. 본 연구에서 추출한 개념은 총 540개인데, 구체적으로 3-4학년군의 국어 32, 도덕 16, 수학 66, 사회 48, 과학 72, 음악 14, 미술 13 총 261개를, 5-6학년군의 국어 36, 도덕 8, 수학 53, 사회 59, 과학 72, 실과 24, 음악 14, 미술 13 총 279개를 추출하였다.둘째, 추출한 개념을 기초로 총 개념가지 30개(3-4학년군 14개와 5-6학년군 16개)와 학년군별 개념도 2개를 개발하였다. 3-4학년군에서는 환경, 도시문제 해결, 예절, 가족, 사는 곳, 다문화, 지역문제해결, 문화, 물질, 생활속 예술, 수, 도시, 무게, 변화등 총 14개의 개념가지와 5-8학년군에서는 토의․토론, 자긍심, 언어, 정보윤리, 절제, 민주주의 공정, 각, 준법, 감상, 표현, 아름다움, 자료분석, 이유, 원, 측정등 총 16개의 개념가지를 개발하였다. 셋째, 연구자가 개발한 이 개념가지에 대한 적절성을 델파이 전문가 패널(30명)를 구성하여 두 차례의 검증을 거쳤다. 1차 델파이는 초기 개발한 개념가지 3-4학년군 17개와 5-6학년군 20개를 대상으로 그 적절성을 Likert 5단계 척도로 평가 한 결과, 평균 4.5이상, 의견 수렴도 0.5이하, 합치도는 0.8이상의 범위에서 채택하였다. 그 결과, 3-4학년군에서 3개를 제외하였고, 5-6학년군에서 4개를 제외하였다. 2차 델파이는 1차 델파이에서 채택된 3-4학년군 14개, 5-6학년군 16개의 개념가지를 대상으로 2차 적절성을 평가하여 평균 4.76, 의견수렴도 0.15, 합치도 0.94로 최종 채택하였다. 넷째, 3-4학년군의 14개 및 5-6학년군의 16개의 개념가지를 기초로 각각 3-4학년군 개념도와 5-6학년군 개념도를 개발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기초로 첫째, 교육과정에 포함된 개념들 간의 관련성 미비, 둘째, 교육과정 내의 지식의 재구조화, 셋째, 학습자를 위한 개념도의 활용 등에 관하여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