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A Comparative Study on Information Services Based on Web2.0 in University Libraries between China and Korea / 한국과 중국 대학도서관에서의 Web2.0 기반 서비스 비교 연구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Author
Source
Subject
대학도서관
Web2.0
Library2.0
정보서비스
Librarian2.0
Language
English
Abstract
20세기 말부터 시작된 기술의 발전으로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환경은 시공간을 뛰어넘는 새로운 차원으로 변화하고 있다. 최근 인터넷의 급성장은 도서관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여러 가지 기술들을 활용한 web2.0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다양하게 생겨나고 있다. 대학도서관들은 이러한 변화된 환경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아, web2.0서비스를 적용해 나가고 있다.본 논문은 중국과 한국 대학도서관에서 web2.0 서비스 적용의 전체적인 틀을 살펴보고, 이들 도서관에서 web2.0 서비스의 사용 목적에 관해 논의하는 것으로 중국 대학도서관에 관심이 있는 연구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웹사이트 조사 분석과 문헌조사를 실시하였다.본 논문의 구성은 먼저 web2.0의 대표적인 서비스와 중요한 기능에 대하여 약술하였는데, Facebook과 YouTube사이트의 사례를 조사하였다. 이를 통하여 web2.0의 영향은 받아, 도서관에서의 3가지 발전추세인 Library2.0, Librarian2.0, OPAC2.0에 대해 약술하였다.이후에는 한국과 중국 대학도서관의 발전배경 분석을 위해 사회 환경, 교육 환경을 기준으로 하였고 대학도서관에서 web2.0 서비스 적용현황을 문헌조사와 인터넷조사를 통해서 조사하였다. 한국과 중국 각 4개 대학씩 총 8개 대학을 조사하여 서비스나 인터페이스 및 기술 적용현황을 조사 연구하였다.마지막으로, 이러한 조사연구의 결과를 통해 양국 대학도서관 서비스를 비교, 대조하였으며, web2.0서비스 제공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에 관해서도 분석하였다.분석결과를 간단히 서술하자면,SNS서비스 적용현황에 있어서 중국대학도서관이 한국에 비해 낙후되어 있다. 또한 사서가 가져야할 마음가짐이 명확하지 못하고 장애인을 위한 특별 서비스도 부족한 것으로 조사되었다.이를 해결하기 위해 저자를 본 논문에서 library2.0구축을 제안하고 있으며, 중국 대학도서관들은 SNS서비스에 초점을 맞춰, 이에 걸맞은 인재 또한 양성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끝으로 앞서 말한 것처럼 중국 대학도서관에 관심을 갖고 있는 한국학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로 인해 양국의 커뮤니티 활성화와 도서관구축에 대하여 적극적인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