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文化消費가 中國人과 韓國人의 文化同化에 미치는 影響 : “漢風” “韓流” 現象을 中心으로 / Impacts of Cultural Consumption on Acculturation of Chinese and Koreans : A Focus on HanFeng and Hallyu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Source
Subject
문화
문화동화
韓流
漢風
문화교류
Language
Korean
Abstract
문화라는 것은 어려운 정의로서 매우 추상적인 것이기 때문에 간단하게 말하면 한 사회의 인간의 행동을 규정하는 사회적 규범과 양식의 총체적 체계라고 정의할 수 있다. 문화 현상은 한 사회의 문화적 표현으로서 , 한 국가의 문화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재생할 수 있다. 본 논문은 “漢風”과 “韓流” 등 두 가지 구체적인 문화현상을 통해서 중국인과 한국인들의 문화동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또는 미래 중국과 한국 양국 간의 문화교류에 큰 역할을 갖고 있는 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한 것을 조사결과에 따라 양국인의 인식을 비교하여 알아본 것이다.또한 현재에는 문화 상품의 소비를 중심으로 광범위한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예를 들어, 가장 구체적인 현상은 바로 “韓流”에 대한 문화 상품의 소비가 90년대 중국뿐만 아니라 아시아 나라에서 큰 시장을 계속 차지하고 있었다는 현실이다. 한국 영화와 한국 드라마, 한국 대중가요 등 문화 상품으로 시작하고, 다양한 “韓流”에 관련되어 있는 문화 상품의 범위로 확장되었다. 이제까지도 한국의 패션이나 전자제품 등 것은 넓은 범위에서 큰 영향력을 갖고 있다는 현상을 쉽게 보일 수 있다. 따라서 “韓流”의 열풍 현상을 분석하여, 또한 중국의 문화를 대표할 수 있는 “漢風” 현상과 비교해서, 양국 사람들이 상대국에 대한 인식을 연구할 수 있다. 특히 “漢風” 현상은 특정한 중국 사회에서 대표할 수 있는 문화 현상이기 때문에 중요한 연구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연구결과에 의해서 중국인들과 한국들이 상대국에 대한 관심 분야에 따라 문화 현상의 태도와 양국 문화 교류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다르게 나타났다. 예를 들어, 여행 만족도, 제품 태도, 그리고 언어 학습 등 세 가지 직접 경험을 통해서 상대국 문화 및 양국 문화 교유에 대한 인식을 분석해 보니까, 세 가지 요인이 모두 상대국의 문화 인식과 문화교류에 일정한 영향을 미쳤다. 특히 언어 학습은 양국 문화를 비교할 때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향후 다른 연구 결과에 대한 근거가 될 수 있다. 특히 문화 현상의 중요성에 대한 부분에서 일정한 연구가치가 될 수 있다.
Culture is an abstract concept. Briefly speaking, it is the generic term for standardizing human beings’ behavior and manners. A cultures phenomenon represents society, and it helps a lot to know a country’s culture. Here we find out HanFeng and Hallyu consciousness by doing research on each culture’s phenomena and culture assimilation and the benefits of communication.Consumption of culture plays an important role in the extended market. For example, the Hallyu culture consumption has occupied an important position not only in China but also in Asia. Culture commodity concerning Hallyu has widely expanded in popular costumes and electronics. Using this analysis, especially the HanFeng standing for Chinese culture, people in China and Korea now know the other country better.Through research we have found that, Chinese and Korean people pay attention differently to each others country, so attitudes on the countries’ culture and communications are different. For example, research on the degree of satisfaction of travelling, products and language learning shows that they each have a great influence on culture and communication, especially the latter. Those researches could give a hand in other fields, especially on the importance of culture phenome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