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사회복지기관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Marketing Strategy of Social Welfare institution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Source
Subject
사회복지
마케팅
Welfare institution
Language
Korean
Abstract
우리나라에서 사회복지 영역에 재정확보를 위한 전략으로 마케팅 기법이 도입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그동안 사회복지기관에서 후원자를 개발하기 위해 주로 사용한 기법은 구걸하기였는데 이는 사회복지대상자의 참혹한 상황을 소개하고 동정심을 유발하여 기부금을 제공받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그러나 이 방식은 사회복지대상자의 인권이나 복지권을 고려할 때 비인도적이며 비복지적이라는 비판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후원자 집단으로부터 수금하는 방식으로 도입되었다. 수금방식은 모금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방식이지만 실제에 있어서는 후원자들의 참여가 미진하여 철저한 계획에 의한 후원자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마케팅 기법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앞에서 살펴보았듯이 우리나라 민간 사회복지기관들은 아직까지 후원자의 개발 등 지역사회 자원개발이나 관리에 있어 매우 미숙한 단계에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기관에서 자원개발을 담당하는 사람들은 마케팅 기법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필요가 있다. 모든 기관들이 동일한 방법을 사용하는데 는 한계가 있어 기관의 실정에 맞는 자원개발 마케팅 기법들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회복지기관에서도 일반 경영조직에서 사용하고 있는 마케팅 경영 전략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제시하고 사회복지기관의 주요한 재정원으로 등장하고 있는 다양한 후원자 및 잠재후원자 개발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특히 인터넷을 통한 다양한 커뮤니티가 형성되고 있는 지금의 상황을 고려한 마케팅 전략 방안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데 초점을 두었다.다양한 선행 연구 검토와 사례 분석을 통해 현재 사회복지기관에서 실제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방안은 인터넷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고 바람직하다는 결론을 도출하게 되었다. 즉, 후원자 및 잠재후원자를 배려하는 웹 사이트를 구축하여 후원관련 컨텐츠를 활성화시키고, 사회복지기관만의 특성이 있는 차별화된 후원 상품을 개발하고,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툴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웹 사이트상의 커뮤니티를 활성화시키고 그리고 효과적인 커넥션을 위해 적극적인 웹 사이트를 지속적으로 보완 및 관리해 나가는 5C 전략을 사회복지기관의 후원자 개발 및 관리를 위한 마케팅 전략 방안을 활용해야 할 것이다.무엇보다 사회복지기관도 후원자 개발을 통한 기관의 재원 확보에 있어 이미 경쟁의 시대에 접어들었다. 따라서 다양한 마케팅 전략 개발에 전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 특히 틈새시장 마케팅에 많이 관심이 필요하다고 본다. 틈새시장 마케팅이란 세분시장을 더욱 세분화한 보다 작은 규모의 특정 소비자 집단을 의미한다. 틈새시장은 세분시장에 비해 규모는 작지만 경쟁자가 많지 않으며 독특한 고객 욕구를 더욱 적절하게 만족시켜줌에 따라 소비자가 기꺼이 고가의 금액을 지불하고자 하는 경우가 많다.미국의 대학에는 잠재적 고액 기부자들을 선정하여 그들 특성에 맞는 틈새시장 전략으로 접근하여 성공한 사례가 많다. 우리나라도 많지는 않지만 소수의 사람들의 거액의 금액을 기관에 기부하는 사례가 가끔씩 언론에 보도되고 있고 이런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런 틈새시장 마케팅 전략을 사회복지기관에도 적용할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비영리조직인 사회복지기관이 영리조직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는 마케팅 전략을 도입한 것은 최근의 일이라고 볼 수 있다. 비영리조직인 사회복지기관이 후원자 개발을 통한 기금 모금을 위해 마케팅 기법의 도입과 활용에 있어서 본래의 정체성과 윤리성에 민감해야 한다. 사회복지기관의 마케팅은 영리부문의 상업적 마케팅보다는 높은 수준의 윤리성을 기대하기 마련이다. 사회복지기관은 공익을 추구하고 있다고 여겨지기 때문에 마케팅의 이념과 목적이 윤리적 기준을 넘어서는 안 됨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또한 후원자들의 후원행위를 활성화시키는 데는 기부자나 제도적인 측면에서만 변화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후원자들의 후원금에 의존하는 민간 비영리조직의 경우 무엇보다 다양하고 신속한 변화가 필요하다. 책상에 가만히 앉아서 복지를 논하는 시대는 이미 지나갔다. 이제 복지기관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머리로 생각하면서 발로 뛰는 마치 기업의 영업사원과 같은 그런 자세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더불어 사회복지기관의 관리자들도 경영 마인드를 가지고 보다 훌륭한 행정적 지도력을 발휘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need of marketing strategy in social welfare institution and provide marketing implications for developing diverse and potential sponsors who are emerging as an important financial resource. In particular, it focuses on concretely identifying marketing program in the situation which diverse communities are building by internet.The previous studies of social welfare institutions show that the use of internet as a marketing strategy for social welfare institution is very efficient and desirable. That is, managers of social welfare institution should manage marketing program to revitalize sponsor related contents through the building of web site for considering sponsors and to develop the differentiation of sponsor products and to enhance effective marketing communications, community, and connection. Thus the strategy of 5C(contents, commerce, communication, community, and connection) should be built by a positive and continuous management of web site. Also, the donation of sponsors for social welfare institution should be ethical. It is necessary for the members of social welfare institution to understand marketing mind and make efforts for its success. Therefore, managers should continuously satisfy the needs of sponsors and demonstrate leadership for the members through marketing strate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