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조직구성원의 ESG 활동 인식이 기업이미지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act of Employees’ Perception of ESG Activities on Corporate Image and Corporate Performance
Document Type
Article
Source
서비스경영학회지, 24(5), pp.169-195 Dec, 2023
Subject
경영학
Language
한국어
ISSN
2713-8690
1598-1150
Abstract
본 연구는 조직구성원의 ESG 활동을 기업 문화로 정착시키고 효과적으로 실행 가능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조직구성원의 ESG 활동이 기업이미지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ESG 활동과 기업성과 사이에서 기업이미지가 매개요인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실증분석을 위해 총 382부를 활용해 설문 분석을 하였다. 또한 연구가설을 분석하기 위해 SPSS 22와 AMOS 22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ESG 활동(친환경 활동, 사회적 책임 활동, 지배구조 활동)은 기업이미지(공익이미지와 혁신이미지)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기업 이미지는 기업 성과(인지된 재무성과와 비재무적 성과)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ESG 활동 중 사회적책임 활동과 지배구조 활동은 기업성과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나 친환경 활동은 비재무적성과에는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으나, 인지된 재무적성과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aims to establish ESG activities as a corporate culture and enable their effective implementation. The results of the study confirmed that the first ESG activities (Eco-Friendly, Social Responsibility and Governance activities) have a significant positive (+) impact on Corporate Image (Public Interest Image and Innovation Image). Second, it was confirmed that Corporate Image has a significant positive (+) effect on both Financial and Non-financial performance. Thirdly, it has been confirmed that Social Responsibility and Governance activities have a significant positive impact on corporate performance. However, eco-friendly activities only have a significant positive impact on non-financial perform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