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소방 교육·훈련에서의 가상현실(VR)의 매체특성과 부작용 및 사용자 경험 평가를 통한 개선사항 제시
Improvement through Evaluation of Media Characteristics, Side Effects and User Experience of VR in Fire Fighting Education and Training
Improvement through Evaluation of Media Characteristics, Side Effects and User Experience of VR in Fire Fighting Education and Trai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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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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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재난정보학회 학술발표대회, 09/27/2019, p. 109-114
Subject
Language
Korean
Abstract
소방공무원의 안전과, 소방활동 목적 달성의 성패 여부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실제 재난상황에서 필요한 경험적 지식은 현장투입 이전에 각 개인에 체득되는 것이 이상적이다. 화재 등 재난 현장에서의 경험 지식은 재난현장이 비일상적인 위험 요인 들이 변칙적으로 작용하며 시간 경과에 따라 비가역적으로 변화하는 일회성이 있는 환경을 배경으로, 참여하는 개인의 구체적 인 비언어적 체험에 의해 습득된다. 인식체계 측면에서 구체적인 감각적 직접 체험을 추상적 상징인 문자를 사용하여 일관성 있는 지식체계로 구축하기 어렵고, 반대로 문자나 2차원 이미지로 구성된 지식체계는 개인마다 해석과정을 거쳐야해 구체적 인 체험을 제공해야하는 교육목적의 달성이 어렵다. 이러한 경험 제공형 교육․훈련의 필요로 경험제공에 적합한 교수매체로서 가상현실(VR) 기술의 활용가능성이 주목되어 왔으며, 이미 일부 시도는 자체적으로 개발한 가상현실 기반 교육․훈련 컨텐츠를 운용 중에 있다. 또 소방공무원교육훈련규정 개정으로 교육훈련기관이 갖추어야 할 시설기준에 가상현실훈련장이 추가가 된 현시점에서 논의의 주제는 현 시점에서 가상현실 기술 수준을 고려하여 보다 효과적인 학습 성과를 이룰 구체적인 방안에 맞춰 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