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Can the Test Support Student Learning? Validating the Use of a Second Language Pronunciation Diagnostic.
Document Type
Article
Source
Language Assessment Quarterly. Sep/Oct2021, Vol. 18 Issue 4, p331-356. 26p.
Subject
*Pronunciation
*Active learning
*Language ability testing
*Korean language
*Second language acquisition
Self-managed learning (Personnel management)
Language
ISSN
1543-4303
Abstract
언어 진단 평가(Diagnostic Language Assessment)의 목적은 학습자 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그에 걸맞는 학습활동을 계획하는 데에 있으며, 이 목적은 지도의 개별화를 추구하는 교육적 방향에 부합한 다. 진단 평가가 교육 대상의 선택에 정보를 제공하는 정도와 그리하 여 언어적 개발에 얼마나 도움을 주는지는 타당도에 중요하다. 본 혼 합방법연구는 제2언어로 한국어를 배운 학습자를 위해 새롭게 개발 된 한국어 발음 진단 검사 사용에 대한 증거를 보고한다. 우선 학습자 198명의 자기평가와 진단 검사 점수를 비교해서 학습자가 효과적으 로 자신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는지를 고려했다. 그 비교 결과에 학습자 21명의 진단 피드백에 대한 반응 분석을 추가했 다. 그 다음, 진단 피드백을 받고 3개월쯤 후에 학습자 14명이 인터뷰 와 진단 검사에 다시 응시하였고, 그 학습자들의 학습 활동과 학습 효 과를 분석했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a) 많은 학습자들 의 발음에 대한 자기평가에 격차가 있었다, (b) 학습자들이 진단 점수 의 의미와 목적을 쉽게 이해했다, (c) 진단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적용 하여 스스로 공부한 학습자들이 측정가능한 만큼의 발음 향상을 보 이기도 하였다. [ABSTRACT FROM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