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영․유아 교사의 임포스터와 자기효능감의 관계에서 심리적 안녕감의 매개효과
Document Type
Conference
Source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23-10 2023(10):143-146
Subject
임포스터(impostor)
자기효능감(self-efficacy)
심리적 안녕감(psychological well-being)
Language
Korean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 교사의 임포스터와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에서 심리적 안녕감이 매개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전국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직중인 1~5세반(유아 혼합연령반, 장애통합반 포함) 담임교사 279명의 자료를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임포스터가 증가하면 심리적 영향력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심리적 안녕감이 증가하면, 자기효능감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임포스터는 자기효능감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즉, 임포스터가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칠 때 심리적 안녕감이 완전매개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간접효과 유의성 검증을 통하여 매개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국내에서 지금까지 다루지 않았던 임포스터 현상을 다뤘다는 점과 함께 각각의 요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의를 갖는다.

Online Acc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