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유아교사 인식 척도의 타당화
Document Type
Conference
Source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23-10 2023(10):223-226
Subject
유치원(kindergarten)
어린이집(daycare center)
요인분석(factor analysis)
4차 산업(quaternary industries)
Language
Korean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인식을 측정하기 위하여 유아 교사용 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설문문항을 개발하고, 유아교사 215명의 응답을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t 검정 등을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유아교사 인식은 네 개 하위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이 연구는 네 개 하위요인을 발달상 긍정적 효과, 교사효능감, 사회적 요구와 교사역할, 교사부담으로 명명하였다. 각 요인별 문항 개수는 4개, 4개, 4개, 3개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을 살펴보기 위하여, 인공지능 활용의 유아 발달상 이점, 인공지능 활용 능력에 대한 자기 평가, 인공지능 활용에 대한 사회적 요구, 인공지능을 활용하기 위한 교사의 부담을 살펴볼 필요성을 보여준다. 이 연구는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를 개발하고 타당화하였다는 의의가 있다.

Online Acc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