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청년 브람스에게, 슈만 부부로부터: 클라라 슈만의 《슈만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20과 요하네스 브람스의 《슈만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9의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
To Young Brahms, from the Schumanns: A Study of the Influence of Clara Schumann`s 'Variations on a Theme by R. Schumann, Op. 20' on Johannes Brahms` 'Variations on a Theme by R. Schumann, Op. 9'
Document Type
Article
Source
음악학(音.樂.學). Jun 30, 2016 30:103
Subject
클라라 슈만
요하네스 브람스
로베르트 슈만
《슈만 주제에 의한 변주곡》(Variations on a Theme by Robert Schumann)
《갖가지 소품》(Bunte Blatter)
작곡 동기
외적 요소
조성
주제의 원형도
형식
캐논
내적 요소
Clara Schumann
Johannes Brahms
Robert Schumann
'Variations on a Theme by R. Schumann
Op. 20'
'Var
Language
Korean
ISSN
1229-5566
Abstract
이 논문1)은 19세기 독일 작곡가 요하네스 브람스(Johannes Brahms, 1833-1897)의 《슈만 주제에 의한 변주곡》(Variations on a Theme by Robert Schumann), Op. 9에 나타나는 클라라 슈만(Clara Schumann, 1819-1896)의 《슈만 주제에 의한 변주곡》(Variations on a Theme by Robert Schumann), Op. 20의 영향을 분석한 것이다. 이를 위해 두 작품을 둘러싼 인물관계를 중심으로 작곡 동기 등에 영향을 미친 외적 요소와 작품속에 나타난 내적 요소로 구분하여 두 작품을 비교 분석하였다. 브람스의 초기 변주 작품인 슈만 변주곡에는 변주곡 안에서 주제가 갖는 중요성과 더불어 주제의 베이스 선율이 갖는 중요성에 대한 작곡가의 주장이 잘 나타나 있다. 이 작품과 불과 1년이란 시간적 차이를 두고 먼저 작곡 된 클라라 슈만의 슈만 변주곡은 브람스가 사용한 동일한 주제를 인용한 작품으로, 브람스의 Op. 9에 직, 간접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여겨진다. 이 두 작품을 이어주는 ‘슈만 주제’는 로베르트 슈만(Robert Schumann, 1810-1856)의 작품 《갖가지 소품》(Bunte Blatter), Op. 99의 4번째 곡인 〈 음악수첩 1번 〉(Albumblatter I)이며, 주제의 최상성부에서 슈만의 ‘클라라 주제’인‘C#-H(B)-A-G#-F#’ 선율이 나타난다. 본 논문은 우선 클라라와 브람스가 같은 주제를 비슷한 시기에 선택하여 작곡하게 된 동기를 세 작곡가-슈만, 클라라, 브람스-의 인간관계 속에서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작품의 시대적 배경을 세 작곡가의 만남을 전후하여 세 시기로 구분하고, 시기별로 편지나 일기, 출판과정 등을 통해 작곡에 대해 어떤 심리적 동기를 가지게 되었는지를 알아보았다(외적 요소). 그리고 이러한 외적 요소들이 작품 속에서 어떻게 구체화 되었는지에 대해 두 작품의 조성, 주제의 원형도, 형식의 세 가지 음악적 특성에 근거하여 비교 및 분석하였다(내적 요소). 클라라와 브람스의 작곡 동기는 대상 인물을 위로하려는 유사한 의도를 가지고 동시대의 영향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근본적으로 동기의 대상이 달랐기 때문에 두 작품은 서로 다른 독립적인 작품이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외적 요소의 차이는 내적 요소인 작품 속에서도 나타났는데, 조성이나 주제의 원형도에서 두 작품은 서로 다른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다만 작품의 형식에서 두 작품 모두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캐논의 사용은 클라라의 Op. 20이 먼저작곡된 점과 이 당시 브람스가 클라라와 슈만의 집에 머무르며 전시대 음악과 대위법을 공부할 수 있었던 시기적 요건이 맞물린 것으로 해석되었다. 본 논문은 브람스의 Op. 9를 분석한 기존 연구들이 그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클라라 슈만의 Op. 20의 작품성 및 작품 내적인 특성은 상대적으로 깊게 연구하지 않았던 점과 달리, 이 두 작품을 동일한 비중을 두고 직접적으로 비교 분석함으로써 두 작품 모두를 이해하고 조명하는데에 필요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nfluence of “Variations on a Theme by R. Schumann, Op. 20” by Clara Schumann(1819-1896) on “Variations on a Theme by R. Schumann, Op. 9” by Johannes Brahms(1833-1897) by examining ‘external factors’ (such as compositional motivations) of the composers relevant to personal relationships through certain periods of time and analyzing ‘internal features’ of the works. In order to examine the influence from the external factors, the timeline divided into three periods were used: 1) Dresden period from 1845 to 1850, 2) Dusseldorf period from 1850 to 1854, 3) Dusseldorf and Endenich period from 1854 to 1856. Within these periods, the primary sources such as person``s diaries, letters, composition notes were collected and presented to support the relationships among Schumann, Clara and Brahms. To analyze the influence from the internal features of the works, the study used three categories: 1) keys, 2) originality of the subject, 3) formal structure. In conclusion, it was found that both Clara and Brahms had same compositional motivation of ‘consolation’ for individual objects who were under the influence of the three periods used by this study; however, the ‘objects’ of each motivation differed and this was regarded as the fundamental fact resulting two ‘different individual’ sets of variations as Op. 20 and Op. 9. The influence of different external factors was found in four internal features as well. Especially, the explicit use of ‘canon’ in both Op. 20 and Op. 9 was understood as personal influence of Clara``s preceding use in her own work on Brahms along with the fact that Brahms was able to study counterpoint and antecedent music during the period. The placement of Clara``s Op. 20 on the same level with Brahms`` Op. 9 in this study implied the reconsideration of Op. 20 as an independent music work. Moreover, the necessity of further investigation on Op. 20 was suggested to improve the understanding of both Op. 20 and Op. 9.

Online Acc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