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다문화가정 학생의 중도탈락 감소를 위한 다문화교육의 기초학력에 관한 연구 -청소년(중학생)을 대상으로-
A study on education program for teenage student from multicultural families to decrase the rate of school dropouts
Document Type
Article
Author
Source
사회복지경영연구 / Journal of Social Welfare Management. Jun 30, 2016 3(1):91
Subject
다문화가정 청소년
중도탈락
기초학력
multi-cultural adolescents
dropout
basic learning abilities
Language
Korean
English
ISSN
2383-4676
Abstract
이미 우리사회는 다문화사회로 진입된 상태에서 사회전반에 걸쳐 많은 변화와 문제들을 겪고 있다. 국내 출산율은 계속 낮아지고 있으며 다문화가정 학생의 비율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다문화가정 학생들은 우리사회 미래의 동력이자 주체자로, 그들의 미래를 밝게 만들어 줄 의무가 있다. 그런데 고학년이 될수록 중도포기하는 이른바 ``탈학교``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런 문제에 다문화가정 학생의 개입이 최소화 되도록 사전예방하는 다문화교육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학생의 중도탈락 감소를 위한 다문화교육의 기초학력에 대한 연구의 일환으로, 청소년(중학생)을 중심으로 왜 학업을 중도포기 할 수밖에 없는지, 진학의 어려움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이러한 부분에서 정부의 현재 대안은 무엇인지를 알아본다. 그래서 이들을 교육의 제도권으로 끌어들여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여 바람직한 시민으로 육성시키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As the world is becoming more globalized, the number of multi-cultural families continues to increase due to the influx of large number of foreigners, thus the number of stud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has also been increasing. The arising problem is those student in higher grades drop out of school. To make them return to school and receive a proper education, the education programs are needed for precaution.

Online Acc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