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동력 결합 방식에 따른 듀얼 모터 타입 전기 트랙터의 동력 특성 분석
Analysis of Powertrain Performance of Dual Motor Driven Electric Tractor According to Coupling Mechanisms
Document Type
Article
Source
한국농업기계학회 학술발표논문집. Nov 03, 2023 28(2):18
Subject
전기구동 트랙터
듀얼 모터
파워트레인
Language
Korean
Abstract
온실가스 및 탄소 배출 저감을 위해 농업 기계 전동화의 연구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농업 기계 중 하나인 트랙터의 전동화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 전기 트랙터의 경우 동력원인 모터가 엔진과는 다른 특성을 보이기에, 모터의 특성을 고려한 전기 트랙터 파워트레인 구조 설계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듀얼 모터 타입 전기 트랙터의 다양한 파워트레인 구조에 대해 작동 영역과 동력전달효율을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 파워트레인은 다음과 같다: 전ㆍ후륜에 각각 모터가 장착된 트랙션 커플링, 두 모터의 동력을 유성기어가 매개하는 스피드 커플링, 두 모터의 동력을 평행축 기어가 매개하는 토크 커플링. 파워트레인의 작동 영역과 동력전달효율을 도출하는 모델은 MATLAB 코드 기반으로 제작하였다. 구조를 제외한 모든 패러미터는 모두 동일하게 설정하였고, 전기 트랙터 시스템이 만족해야 하는 타겟 파워 엔벨로프는 실제 40kW 트랙터의 작업 부하 데이터를 이용하여 도출하였다. 이후 모델을 통해 각 구조별 작동 영역과 동력전달효율을 구하였다. 우선 각 구조의 작동 영역이 타겟 파워 엔벨로프를 만족하는지 확인하였고, 작동점의 분포를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각각의 작동 영역에서 동력전달효율의 값과 분포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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