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스텔라 애들러의 연기 훈련법을 활용한 인물창조 연구: 후안 마요르가 작 <비평가> 볼로디아 역을 중심으로 / A Study on Character Creation Using Stella Adler's Acting Training Method: Focusing on the role of Volodia in by Juan Mayor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Source
Subject
스텔라 애들러
인물창조
비평가
상상력
주어진 환경
신체적 행동
Language
Korean
Abstract
배우는 작품이 요구하는 적합한 인물을 창조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희곡에서 나타나는 주어진 상황, 지문이나 해설을 통한 인물의 정보제공을 바탕으로 인물을 구축하게 된다. 하지만 작가의 작품적 특성으로 관객이나 독자가 직접 상상을 통해 정보를 형성할 수 있도록 주어진 정보가 적거나 없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후자의 경우 다양한 상상력과 경험 등 더 많은 연구로 인물 창조를 진행해야 하고 만약 그렇지 않은 경우 관객들에게 인물의 목표 및 정당성 등 몰입도를 저하시키는 문제점을 야기할 수 있다. 이를 보완하고 인물 창조를 더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배우의 과거에서 가지고 온 경험을 바탕으로 진행하는 정서 기억 훈련, 배우 간의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진행하는 교감 훈련 등 다양한 연기 훈련법이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배우가 인물 창조에 있어 기준이 되는 희곡의 한정된 정보를 보완하고 스텔라 애들러의 연기 훈련법을 통해 얻게 되는 효과 및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 중심이 되는 작품으로는 2022년 9월 23일부터 25일에 진행한 중원대학교 일반대학원 연극영화학과 석사학위 청구공연인 이다. 작품 속 인물 창조를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애들러의 연기 훈련법을 활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중심이 되는 스텔라 애들러의 연기 훈련법을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하였다. 첫째, 주어진 환경과 상상력을 통한 즉흥 훈련을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배우에게 있어 행동은 자신의 연기와 감정을 구체화 및 극대화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인물의 동일한 행동이 제시된 상황에 따라 발생 되는 차이점과 새롭게 추가되는 행동을 비교하고자 한다. 둘째, 인물의 자기화 훈련을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배우는 역할과 동화되어 자신의 언어로 관객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해야 할 것이다. 인물의 자기화 훈련 중 에세이 작성을 활용한 인물의 과거사 구축과 인물의 내적 심리와 행동에 대한 정당성을 형성하고자 한다. 또한 텍스트의 바꾸어 말하기를 활용한 시퀀스별 이름 설정을 통해 시퀀스별 주제를 파악하고 인물의 행동을 구축하며 인물의 자기화 과정 사례를 통해 분석 및 연구해보고자 한다. 셋째, 신체적 행동의 목록화 훈련을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신체적 행동은 배우의 내면에 있는 감정을 외형화 시키고 행동을 통해 대사에 담긴 의미를 전달하는 표현 수단이다. 신체적 행동의 목록화 훈련으로 인물의 특징과 감정선을 효율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발췌한 두 가지 장면을 예시로 목록화를 진행하여 행동의 사전적 의미를 조사하고 주어진 환경에 적합한 행동을 구축하고자 한다. 역할창조의 진행에 있어 한정된 정보를 보완하기 위해 제시한 스텔라 애들러의 훈련법이 실제 공연을 중심으로 진행한 연습의 과정에 적용하였을 때 배우의 인물 창조에 효과적인지 연구하였다. 훈련을 진행함에 따라 극중 인물인 ‘볼로디아’의 심리와 행동에 대한 근거 및 정당성을 형성할 수 있었으며, 스텔라 애들러의 연기 훈련법을 활용한 실기 기반 사례연구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