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중국 중학생 세계시민의식의 척도 개발과 실태 연구 : 중국 호남성을 대상으로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Author
Source
Subject
세계화
중국
중학생
세계시민의식
척도 개발
실태 조사
Language
Korean
Abstract
본 연구는 21세기 글로벌 사회에서 요구되는 세계시민의식에 대해 중국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하고자 하였다. 중국의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본 연구는 세계시민의식이라는 큰 주제 하에 이론적 고찰, 측정 도구 개발, 실태 조사 및 분석 3개 영역을 연구하였다.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첫째, 제Ⅱ장에서 세계시민의식에 관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세계시민의식의 개념과 구성요소에 대해 정리하고 분석하였다. 둘째, 제Ⅱ장의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제Ⅲ장에서 중학생용 세계시민의식 측정 도구를 개발하여 타당화 시켰다. 셋째, 제Ⅳ장은 제Ⅲ장에서 개발한 측정 도구로 중국 호남성 지역 소재 중학교 1∽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중국 중학생들의 세계시민의식 실태 수준에 대해 알아보고, 중학생들의 세계시민의식에 영향을 주는 개인적 배경요인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세계시민의식은 여러 가지 속성이 포함된 개념으로 본 연구는 제Ⅱ장은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정의에 대한 분석을 통해 세계시민의식이라는 용어는 단일한 의미로 정의되기보다는 글로벌 공동체에 대한 인식을 토대로 인류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목표로 시민으로서의 책임과 권리를 강조하는 교육적 접근으로 이해되어야 한다는 것을 규명하였다. 이런 관점에서 본 연구는 세계시민의식의 구성요소를 내용적인 측면에서 글로벌 마인드(global mind), 시민의식(citizenship), 지속가능발전의식(sustainable development awareness) 세 가지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제Ⅲ장은 선행연구 설문지의 문항을 제Ⅱ장에서 밝힌 개념에 맞춰서 전문가 토론을 통해 초기 55개의 설문 문항을 선정하였다. 초기 설문지를 중국 호남성 소재 중학교 1∽3학년 중학생 8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를 통해 세계시민의식은 ‘글로벌 미인드’, ‘시민의식’, ‘지속가능발전’의 3요인으로 구성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총 27문항이 확정되었다. 이는 제Ⅱ장에서 세계시민의식의 내용적인 구성요소에 대한 분류를 검증하였다. 다음으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최종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세계시민의식 척도는 21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이와 같이 도출된 세계시민의식 척도의 세 가지 구성요인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첫째, 글로벌 마인드는 문화의 다양성 및 공통성에 대한 이해, 외국 역사와 문화에 대한 관심, 외국 상황과 외국인에 대한 관심과 지식, 세계문제인식, 외국인과의 소통능력을 포함한다.둘째, 세계화의 영향을 받은 시민의식은 가난과 불평등에 도전하는 태도, 인권 존중, 사회문제에 대한 인식과 비판적 사고 능력 및 표현능력, 감정이입, 타인에 대한 이해, 사회참여, 공동체 공동이익을 위한 헌신을 포함한다.셋째, 환경문제가 점차 심해지는 오늘날은 지속가능발전의식은 환경오염의 영향에 대한 인식, 공해에 대한 인식, 개인적 행동과 환경보호의 관계, 자연보호와 경제성장의 관계를 요구하게 된다. 제Ⅳ장은 제Ⅲ장에서 개발한 타당한 중학생용 세계시민의식 측정 도구를 이용하여 중국 호남성 도시와 농촌 지역의 1∽3학년 중학생 8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중학생의 세계시민의식 실태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중국 중학생의 세계시민의식 수준은 비교적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세계시민의식의 구성요소를 보면 지속가능발전의식, 시민의식, 글로벌 마인드의 순서로 점차 높아진다. 둘째, 학교 소재 지역으로 볼 때, 도시 지역 학교 학생의 세계시민의식 수준은 농촌 지역 학교 학생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중국 도시와 농촌 지역의 학교 교육환경, 생활환경, 지역의 개방정도 등 요인으로 학생들의 개인 시야와 의식의 양성의 차이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지역의 불균등한 환경에 의한 학생의 세계시민의식 차이는 정부의 농촌 지역에 대한 정책적, 경제적인 지원을 요구하는 것을 시사한다.셋째, 성별에 따라 중학생의 세계시민의식 수준은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더 높은 결과로 나타났다. 넷째, 학년에 따른 학생의 세계시민의식 수준의 순서는 중학교 1학년, 3학년, 2학년 점차 낮은 순서로 나타났다. 이 조사 결과의 시사점은 학년이 올라가는 것에 따라 세계시민의식 수준이 높아지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며 이는 중국 호남성의 학교가 세계시민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반증한다고 볼 수 있다.다섯째, 학교에 다니는 동안 학생이 집에서 생활하는지 학교 기숙사에 사는지 아니면 자취생활 하는지에 따라 학생의 세계시민의식과 시민의식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취방에 생활하는 학생의 세계시민의식과 시민의식은 학교 기숙사에 사는 학생보다 높게 나타났고, 또한 집에서 사는 학생의 시민의식은 기숙사에 사는 학생보다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에 생활방식, 생활환경은 학생의 의식 양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자기주도성은 학생들이 말하고 생각하고 일이 일어나게 하는 것을 말한다(OECD, 1994; 정기오, 2001에서 재인용). 시민성이나 세계시민성은 저절로 생기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살아가는 국가라는 공동체나 세계라는 공동체 안에서 만들어지고 다듬어져야 하는 것이다. 특히 세계화 시대에는 개인이 경험하는 공간의 스케일이 다양해지면서 지역, 국가, 세계와의 관계를 모두 고려하는 것은 강조하고 있다. 시민성의 중요성을 필수 불가결하게 받아들여야 하는 우리 청소년에게 실질적이고 체험적인 교육이 필요한 것이다(김희정, 2017). 자기 성장 주도성이 높은 사람은 주도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로 목표를 추구하며 외부의 압력이나 타인의 요구가 아닌 자율적이고 개인내적인 동기를 가지고 행동을 한다(손단비, 2016). 혼자 자취하면서 독립적으로 학교나 일상생활에서의 일을 처리해야 하는 학생은 자기 주도성이 어느 정도 높다고 볼 수 있다. 여섯째, 학생이 휴대폰을 가지고 있는지 없는지는 학생의 세계시민의식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생의 하루 인터넷 사용 시간이 많을수록 학생의 세계시민의식 수준이 낮아진다는 결과를 본 연구에서 밝혔다. 이에 대해 본 연구의 개인 정보 설문 문항 중에 학생이 인터넷으로 많이 사용하는 용도 순서에 대한 분석 결과를 통해 학생이 인터넷을 접근 할 때 많이 사용하는 용도는 게임, 음악 듣기, 채팅, 그리고 드라마 관람으로 보여준다. 이러한 용도에 더 많이 투자한 스크린 타임(screen time)은 학생이 실제 생활에서 주변 사람과의 의사소통,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 시간과 기회를 줄이게 되기 때문에 학생의 세계시민의식의 양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본다. 이에 미디어사용방식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세계시민교육 속에는 ‘미디어 교육’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고 본다. 일곱째, 타도시 경험이 있는 중학생의 세계시민의식 수준은 타도시 경험이 없는 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해외 경험이 있는 학생이 해외 경험이 없는 학생보다 글로벌 마인드의 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학생이 소재 지역을 떠나서 다른 지역이나 해외에 가서 더 넓은 세상을 보게 되는 것은 학생의 인지나 시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