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중국인의 텔레비전 시청과 소셜 미디어 이용이 개인들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물질주의와 사회상향비교를 중심으로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Author
Source
Subject
텔레비전 시청
소셜 미디어 이용
물질주의 성향
사회상향비교 경향
개인 삶의 만족도
Language
Korean
Abstract
경제가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요즘 개인의 주관적 안녕, 삶의 만족도, 삶의 질 등을 둘러싼 화제들이 점점 이슈가 돼가며 또한 사회과학자들의 연구주제가 되기도 한다. 특히 텔레비전과 소셜 미디어가 개인 삶의 만족도와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는 흥미로운 주제가 되었고 실제로 많은 서구와 한국 커뮤니케이션 학자들은 이 주제에 관한 실증적인 연구도 수행해 오고 있다. 그러나 가장 많은 미디어 잠재소비자 수를 갖고 있는 중국에서는 아직 미디어에 관한 연구가 부족하고, 있다 해도 실증적 접근이 아닌 이론적 주장에 머물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국인을 대상으로 미디어 이용이 개인 삶의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했다. 본 연구는 배양이론과 사회비교이론의 상향비교 개념을 적용해 텔레비전 시청과 웨이신 이용이 물질주의와 사회상향비교를 거쳐 개인 삶의 만족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했고, 총 7개의 가설을 도출해서 전체 모형을 구성했다. 이 외, 텔레비전 프로그램 장르에 따라 중국 텔레비전 시청자의 물질주의 성향, 상향비교 경향, 및 삶의 만족도 간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하나의 연구문제도 함께 제시했다. 연구가설을 검증하고 연구문제를 답하기 위해 총 407명의 중국인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했다. 연구결과, 텔레비전과 소셜 미디어를 많이 이용하면 할수록 개인 물질주의 성향과 상향비교 경향이 강화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물질주의는 개인 삶의 만족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기존 연구 결과와 일치하는 부분이었다. 하지만, 텔레비전이나 소셜 미디어로 인해 촉진된 상향비교는 삶의 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와 불일치한 결과도 발견했다. 또한, 드라마는 사회비교와 정적인 관계를 맺고 있으나, 사회비교를 제외한 다른 변인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뉴스/시사도 역시 물질주의에만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연예정보 프로그램은 물질주의 및 사회비교와 동시에 정적인 관계를 맺고 있었다. 이외의 다른 프로그램 장르는 물질주의와 사회비교 간 아무 관계가 없었다. 본 연구는 중국인을 대상으로 텔레비전과 웨이신의 이용이 물질주의와 상향비교의 두 매개변인을 걸쳐 개인 삶의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분석했고 검토했다. 급속한 발전 도상에 있는 역동적인 중국의 경제 환경에서 사람들이 텔레비전이나 주변에서 등장한 자신보다 부자인 사람들을 보며 경험하는 상향비교가 긍정적 결과를 낳는다는 연구결과는 주목할 가치가 있다고 본다. 또한 전체적으로 봤을 때, 본 연구는 중국 사회를 주목하고 중국 사회의 방송 및 소셜 미디어 문화에 대해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Along with rapid economic development, exploring the factors influencing personal subjective well-being has become an important research topic in various fields of social science. Communication scholars found a particular interes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mass media and personal life satisfaction and many Western and Korean communication scholars have been conducting. In China, however, despite the greatest number of potential media consumers, the research about media is still lacking.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television and social media use on personal life satisfaction. This study premised that heavy television viewing and social media use could decrease individuals’ life satisfaction. The hypothesized path model investigated the supposition, based on cultivation theory and social comparison perspectives. In addition, a research question was also presented to confirm whether there is a difference among material value, upward social comparison, and life satisfaction according to TV program genres. An online survey was administered to collect data and 407 Chinese were invited to participate in the online survey. Same as previous researches, the findings of this study suggest that heavy television viewing and social media use is associated with higher levels of material value, which may have negative influence on personal life satisfaction. But interestingly, the upward social comparison which has been promoted by heavy television viewing and social media use has positive effect on individual’s life satisfaction. Meanwhile, the results of the research question show that heavy drama viewing has positive influence on personal’s social comparison. And news program viewing has positive influence on personal’s material value. Besides, more entertainment program will bring adverse effects both on the consciousness of upward social comparison and material value. As above mentioned, this study will have important significance for the development of broadcasting and social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