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전문계 고등학생의 감성지능 향상을 위한 시각 디자인 수업 방안 연구 : 캘리그래피 수업을 중심으로 / Study by Visual design classes For vocational Highschool students to improve emotional intelligence:Focusing on calligraphy lessons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Source
Subject
전문계고
감성
Language
Korean
Abstract
오늘날 사회는 다양한 인적자원을 요구하면서도 실제 학교 교육에서는 지식중심의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그 결과 학생들의 인성은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었으며 공교육으로서의 학교 교육의 역할에 대해서 논의가 계속되어져 왔다. 특히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은 기초학습부진과 가정의 불화 등의 문제로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지 못하고 학교 부적응의 양상을 보였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감성 교육이 학교 교육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감성을 지능적 요소로 확장시킨 감성 지능은 지적 지능과 대조되면서 꾸준히 연구되고 있으나 학교 교육에서의 실질적인 프로그램 개발은 미흡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문계 고등학생들이 시각디자인 수업을 통해 자기 감정과 타인의 인식하고 이를 통해 함께 소통할 수 있는 능력, 즉 감성 지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캘리그래피 수업 지도 방안을 구안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내용과 방법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첫째, 전문계 고등학교에서의 감성지능의 교육적 활용의 필요성을 파악하기 위해 감성과 감성지능의 특징을 파악하고 미술교육을 통한 감성지능 향상 가능성을 모색한다. 둘째, 시각디자인에서의 캘리그래피를 이해하고 현재 전문계 고등학교의 시각디자인 교육의 현황을 분석한다. 또한 캘리그래피의 감성적 가치를 분석하여 감성지능 향상을 위한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모색한다. 셋째, 캘리그래피 감성적 특성와 감성지능 요소를 접목하여 감성체험, 감성표현, 감성 공감․소통의 단계를 통한 시각디자인 수업 방안을 개발하였다. 넷째, 자기 감정 인식을 위한 카드 디자인, 자기 감정 조절을 위한 책표지 디자인, 자기 동기화를 위한 명함 디자인, 타인의 감정 이입을 위한 달력 디자인, 대인 관계 기술을 위한 티셔츠 디자인을 주제로 한 5단계의 수업 지도안을 전문계 고등학생 60명에게 적용하고 수업 결과물을 분석하였다. 다섯째, 감성 지능의 사전․사후 검사와 사례 관찰 분석을 통하여 감성 지능 검사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연구 과정을 통해 얻은 결론은 첫째, 미술의 체험, 표현, 감상 영역을 통하여 학습자의 내재된 감정을 시각화 하여 표출할 수 있었다. 둘째, 캘리그래피의 미적 친근감과 감수성을 디자인 분야에 적용하여 실생활에 활용함으로써 감성 소통으로서의 가능성을 볼 수 있었다. 셋째, 발상과정과 수작업을 중심으로 한 캘리그래피 수업을 통해 전문계 고등학생들의 참여도를 높이고 자기 동기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넷째, 연구대상의 감성지능 검사 결과 감성지능 요소의 점수가 종합 평균 5.47점 상승 하였고 사례관찰을 통해 전문계 고등학생들의 부적응 문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감성 지능 향상 프로그램으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전문계 고등학생의 수업 참여도는 낮은 편이며 특히, 자신의 솔직한 감정을 남에게 드러내기를 꺼려한다. 1단계에서의 주제에 대한 거부감이나 캘리그래피의 생소함이 있었으나 다음 단계로 갈수록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기 위해 고민하고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더 극대화하기 위해 전 학년으로 확장된 감성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타 교과와 연계된 통합적 교육을 시도해야 하며 감성 지능을 향상을 입증할 수 있는 발전된 감성지능 검사도구의 개발이 요구된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미술교과를 통한 감성 지능향상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연구하여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 미술의 가치를 입증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