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BIM을 활용한 안전교육 자료의 학습적 효과 분석 / An analyzing of learning effects for safety training contents using BIM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Source
Subject
BIM
안전교육
Language
Korean
Abstract
최근의 건설 산업은 초고층화, 기계화, 복합화 등으로 인해 과거 어느 때보다 안전에 관한 잠재적인 위험성이 높아가고 있다. 매년 건설현장에서는 안전사고로 인한 피해가 발생되고 있으며, 안전사고의 발생은 우발적인 것이 아닌 필연적인 현상으로까지 인식되고 있다. 건설 산업 분야에서 건설 작업자의 안전은 지속적으로 주된 쟁점이 되어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작업자 안전교육의 효율과 효과 두 가지 측면에서 작업자 안전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 사용된 안전교육은 다세대 공동주택에서 발생 가능한 안전사고를 다루고 있으며 재해 유형 목록은 165명의 현장관리자를 포함한 델파이 기법을 통하여 작성되었고 해당 목록이 제시하는 재해 유형을 안전교육에 포함시키는 것이 교육의 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음이 정량적 분석을 통해 확인되었다. 안전교육의 매체로써 재래식 교육과 BIM을 활용하여 개발한 교육이 시행되었으며 각각의 교육매체에 대한 비교는 피교육자의 이해도 평가를 통해 이루어졌다. 이 비교 실험에서 BIM 적용 안전교육, 즉 혁신적 교육매체를 통하여 안전교육을 받은 집단의 평균 이해도 점수가 재래식 교육을 받은 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ANOVA 테스트를 통하여 통계적 유의미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실제 현장 노동자를 대상으로 한 평가를 통하여 노동자들의 나이, 학력, 작업 경력 등이 교육 이해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