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중국 신가극(新歌劇) <백모녀(白毛女)>에 나타난 민족예술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National Art of Chinese Opera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Author
Source
Subject
중국신가극
백모녀
Language
Korean
Abstract
중국 신가극은 중국 20세기 5.4 운동 이후 중국의 민족성에 대한 논쟁의 산물로 중국의 정통극인 희곡(戲曲)과 서구에서 유래한 가극, 즉 오페라와 더불어 중국 현대 연극을 구성하는 토착화한 새로운 극 양식이다. 신가극은 중국의 연극 정통을 계승하고 발전하는 기초 위에, 서양의 오페라와 화극(話劇)의 경험을 흡수하고 차용하여 발전시킨 것이었다. 본 논문은 중국의 신흥(新興) 극양식인 신가극의 특징을 밝히고, 신가극의 대표작품 에 나타난 민족 예술 문화적 특징을 분석한 글이다. 신가극의 형성과정을 20년대 아동가무극으로부터 40년대 초반의 양가극을 거쳐 백모녀로 이어지는 신가극의 형성과정을 각 단계의 주요 작품과 양식으로 분석해보면 서양의 오페라 양식이 중국화되는 과정에 있었던 양가극이 신가극의 형성에 가장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신가극은 중국 민간음악을 소재로 하고 있지만 서양 오페라의 형식으로부터 영향을 받았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중국 연극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중국 연극의 오랜 경험을 수용하여 화극의 대사와 동작 역시 적극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오페라와도 다른, 독특한 예술 특징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특징은 기본적으로 양가극과 궤를 함께 하는 것이다. 한 마디로 '민족성의 전형'이라고 신가극을 규정할 수 있는데, 이는 서양로부터 수입된 오페라의 양식이 성공적으로 토착화되었음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신가극이 중국 혁명에 기여했다는 정치적인 의의는 차치하더라도, 40년대 초반 중국 문예계의 주요 관심사였던 '민족성'논쟁을 실천적 차원에서 마감하였다는 데 긍정적인 의의를 둘 수 있다. 는 중국의 유명한 민간전설 '백모선녀(白毛仙姑)'를 신가극의 특징에 맞게 재창작한 작품이고 중국에서 신가극이라는 장르를 세운 대표적인 작품으로서, 연출방식의 민족성을 연구하는데 있어 당시의 시대적 배경과 문화적인 기호를 뚜렷하게 보여주는 작품 중 하나이다. 또한 는 1945년 중국에서 초연되어 대중들에서 호평을 받았고 그 후 스탈린문화상을 받아 영화, 경극, 가극, 무용극 등으로도 공연되어 국제적인 명성을 누리게 되었다. 신가극의 형성과정에 활용된 연출 특징은 중국의 민족의식과 시대적, 문화적으로 영향을 주고받았다. 특히 의 연출특징에 나타난 민족성이 관객들에게 미친 영향은 항일전쟁 이후 중국 사회의 문화적, 민족적 의식 형성에 일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