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예술계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해결중심 개인상담 사례연구 / A Case Study on Solution-Focused Individual Counseling for Improving Art High School Student’s Self-esteem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Source
Subject
"예술계
고등학생
자아존중감
해결중심 개인상담
사례연구"
Language
Korean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해 해결중심상담을 적용한 개인상담 사례 연구이다. 본 연구는 예술계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해 해결중심 개인상담을 실시하고, 질적 연구 방법인 사례연구방법을 통해 자아존중감의 변화와 상담자 개입 방법을 제시하는 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첫째, ‘예술계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해결중심 개인상담에서 자아존중감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둘째, ‘예술계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해결중심 상담에서 상담자 개입 방법은 무엇인가?’이다.본 연구의 대상은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해 해결중심상담에 참여하기 원하는 예술고등학교 2학년 여학생 3명이다. 학교 장면에서 특별한 문제 행동을 보이지는 않지만, 자신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자발적으로 상담을 희망하여 본 연구에 참여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해결중심 개인상담은 2013년 8월 13일부터 10월 11일까지 약 2개월 동안, 회기당 30~50분에 걸쳐 진행되었다.본 연구는 자료를 반복해서 읽고 의미를 구성해 나가는 방법으로 분석․체계화하였다.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예술계 고등학생과의 해결중심 개인상담으로 학생들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긍정적인 변화를 촉진시킬 수 있었다. 학생들에게 긍정적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것은 넓게는 교육, 좁게는 상담의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효과적인 상담 기법이 바로 해결중심 상담임을 사례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자아존중감의 영역을 자신에 대한 자존감, 가정적 자존감, 학업적 자존감, 대인관계적 자존감이라는 네 영역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개인별 차이는 있지만 상담 회기가 진행될수록 내담자들의 자아존중감이 향상되었는데, 이는 척도 질문에 대해 연구참여자들이 회기별로 척도점수를 높게 보고한 것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둘째, 본 연구를 통해서 예술계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이 해결중심 개인상담을 통해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지를 구체적으로 밝혀내었다. 이를 통해 예술계 고등학생들의 자존감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생활, 학교생활, 고민거리, 교우관계, 성적, 진로계획 등 총체적인 영역들을 다루어 구체적인 양상을 드러내었다. 회기가 진행되어 갈수록 연구참여자들은 자기 표현이 더욱 활발해지고, 스스로 변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표현하거나 실천을 다짐하는 발언들이 점점 많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본 연구를 바탕으로 후속 연구를 위해 다음을 제안하고자 한다.첫째, 본 연구에서 해결중심상담을 실시하여 내담자들의 자아존중감이 향상되는 결과를 얻었다. 따라서 학교 장면에서 학생들의 문제 해결을 돕기 위해서 교사가 학생들의 문제를 지적하면서 꾸중하기보다는 해결중심 접근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 해결중심상담의 상담자 개입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상담자 개입 방법을 참고하여 해결중심 상담을 좀 더 적극적으로 학교 교육에 활용한다면 학교 상담이 더욱 발전될 것이다. 해결중심 상담은 다른 상담 기법에 비해 단기간에 문제 해결을 할 수 있고, 기법이 단순하여 학교 장면에서 적용이 용이하다. 본 연구에서는 해결중심 개인상담의 목표를 자아존중감의 향상에 초점을 두었으나, 좀 더 다양한 목표로 다양한 학생을 대상으로 해결중심 개인상담 사례연구가 계속될 필요가 있다.셋째, 학교에서 별다른 문제행동을 보이지는 않더라도 상담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는 원하는 상담활동이 제공될 수 있도록 상담 교사, 담임 교사 등 전교사의 관심과 지속적인 노력과 함께 상담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는 학교 시스템과 교육 풍토, 그리고 이에 대한 연구가 절실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