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여성 학군사관후보생의 직업가치관과 직무동기가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Work Values and Job Motivation on the Work Attitudes of Female ROTC Cadets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Source
Subject
여성 학군사관후보생
직업가치관
직무동기
직무만족
조직몰입
조직지원인식
Language
Korean
Abstract
21세기 국제사회는 자국의 이익을 위해서는 정치적 이념, 사상, 종교 등을 초월하여 국가간 다양한 형태로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해 나간다. 국가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결국 근간이 되는 것은 자국의 굳건한 안보와 국방력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아무리 국가간 경계가 허물어지고 거침없는 외교활동 등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더라도 자국의 국방력은 더욱 강화되어야 하는 것이 국제질서의 냉혹한 현실이다.우리 군(軍)은 지난 반세기 동안 양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질적으로도 눈부신 성장과 발전을 해 왔다. 그 과정에서 남성 즉 남군(男軍)들이 주도적인 역할을 해 왔다. 그러나 이제는 더 이상 군이 남성들만의 전유물이나 독자적 활동영역이 아님을 명확히 인식하고 인정해야 한다. 국제사회와 대한민국 사회에서 여성은 남성과 대등한 위치에서 그 역할을 기대 이상으로 잘 해 내고 있으며, 특히 군(軍)에서는 현재까지 수적인 비중은 크지 않지만, 전문적이고 유능한 인력으로서 튼튼한 안보에 지대한 기여를 하고 있다는 사실은 새삼 놀랄 일이 아니다.따라서 본 연구는 군(軍)내 여성 인력 확대 추세에 맞추어 전문인력 양성을 통해 튼튼한 안보의 주역이 되는데 기여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예비연구에서는 여성 학군사관후보생의 장교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와 여군 장교 직업에 대한 가치관과 인식수준을 확인한다. 예비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직업가치관과 직무동기가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인 분석을 통해 어떤 요인이 여성 학군사관후보생의 직무태도에 보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 그에 따른 함의점을 도출하고자 한다.연구를 위한 이론적 문헌의 틀은 육군학생군사학교 교육의 주요 내용과 여군의 군내 주요정책과 해외사례 및 직업가치관과 직무동기, 직무태도에 대해서 이론적 논의와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연구대상자는 2018년 1월에 육군학생군사학교 입영훈련에 입소한 여성 학군사관후보생 280명을 대상으로 실증적 분석을 하였다.연구결과 여성 학군사관후보생의 직무동기가 직무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로 확인되었고 또한 조직지원인식이 직무동기가 직무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데 조절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본 연구의 주요 정책적 함의는 여 학군사관후보생 선발에 있어 직무동기 요소를 후보생 선발 평가요소에 포함해야 하고 교육과정에서 직무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교육과목 신규 편성 등 선발 인원에 대한 적절한 관리가 필요하다. 또한 교육기간중 군사교육에 대한 부담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학교 차원의 제도적 보완을 통해 교육만족도를 높여야 한다. 조직지원인식 또한 직무태도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므로 학교 생활여건 개선 등 여성 학군사관후보생의 복지 관련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