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성공적인 직업생활」 교과에 대한 특성화고등학교 학생 및 교사의 교육요구도 / The Analysis on the Educational Needs of the 「Successful professional life」 Subject by the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and Teachers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Source
Subject
성공적인 직업생활
교육요구도
특성화고등학교
Language
Korean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성공적인 직업생활 교과의 성취 수준을 토대로 교사와 학생들이 인식하는 현재 수준과 필요수준의 차이와 교육요구도 분석을 통해 우선순위를 제공하여,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이 성공적으로 직장에 입직하여 적응을 돕기 위한 교과인 성공적인 직업생활 과목이 특성화고등학교에서 진로교육의 중심으로서 갖는 중요성을 확인한다. 특히 학생의 성별, 학과, 진로 결정 여부와 교사의 전공 등을 세분화하여 교육요구도의 차이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서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 및 교육과정에 중심을 두어야 할 교육적 우선순위를 제시하여 교수자의 지도 방향과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한다.이에 본 연구는 충북에 있는 A 특성화고등학교가 도내 공립 상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 중에서도 학업성취도와 면학 분위기가 연구하기에 적절하다고 판단하였기에 해당 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요구도를 조사하는 것이 더욱 의미 있다고 결정하였고, A 특성화고 3학년 전체 학생 138명을 모집단으로 하고 전수조사를 시행하였다. 또한 특성화고등학교에서 성공적인 직업생활을 배우는 3학년 학생들의 개인별 변인 중 전공별, 성별, 취업이나 진학에 대한 진로 방향 결정 여부 등에 대한 교육요구도에 대한 인식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설문하였다.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지는 A 특성화고등학교 학생 138명에게 제공되었고, 그중에서 총 122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유효질문지(88.4%)에 응답한 연구 대상인 교사 37명 및 학생 120명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응답 결과는 SPSS 21과 EXCEL을 활용하여 분석하였고 보리치(Borich) 요구도를 산출하였으며, 요구도 항목이 많을 때 우선순위를 효과적으로 제시하기 어려운 한계점을 극복하여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활용하여 우선순위와 교육요구도를 함께 분석하였다. 위의 연구 결과에 따른 결론은 본 교과에 대한 교수 방법 뿐만 아니라 학생 교육과정에 대한 전반적논의와 학교 현장의 실무적인 의견을 함께 제시하였고, 이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공적인 직업 생활 교과에 대한 필요수준과 현재수준에 대한 인식이 대상자의 성별, 학과별, 진로 결정 여부에 따라 조금씩 우선순위가 상이하므로 해당 교과 성취 수준과 역량에 대한 맞춤형 교과․교육과정 개발이 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학생들이 생각하는 가장 요구도가 높은 성취 수준 항목인 고용 보험 제도의 종류별 특징을 이해하고, 신청 절차를 설명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요구가 높게 나타난 것은 교사의 산업재해 처리방법에 대한 능력을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두는 것과 차이가 있기에 학생의 인식과 교사의 인식에 대한 차이를 인정하는 것이 가장 먼저 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학생들은 고용 보험 제도의 종류별 특징을 이해하고, 신청 절차를 설명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교육요구도가 가장 높다. 현재 성공적인 직업생활 교과에서도 5단원 근로관계와 산업안전이 편성되어 있지만, 학기 말에 편성되어 실제로 현장실습을 나가는 시기인 2학기 초에 이수하지 못하고 현장실습을 나가는 실정이기도 하다. 2학기 초에 실습에 참여하는 학생들을 위해 시기를 맞춘 단원의 재구성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일회적으로 노무사 및 외부 청소년 근로보호센터 등의 기관이 주관하여 노동인권 교육을 진행하고 있고, 온라인 연수 프로그램도 학생들이 이수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상황이지만 단기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성 및 온라인 학습 등의 한계점이 있다. 이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 및 근로관계와 산업안전에 대한 효과적이고 실제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학생들이 고용 보험 제도의 종류별 특징을 이해하고, 신청 절차를 설명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교육 요구가 가장 높기에 교원의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성 향상 역량을 위한 직무연수도 보완할 필요가 있다. 현재 직업계고 교육부 주요 정책으로 노동인권과 고용보험에 대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나 현장에서 체감하기에 단기성 프로그램으로 인식되어 내실 있는 운영이 필요하다. 셋째로 이력서, 자기소개서 작성 및 면접 준비와 같은 구직활동 실천 능력이 전반적으로 모든 학생에게 가장 높은 수치인 4.5 정도의 필요수준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학생들의 필요수준 인식을 중심으로 고려해 본다면 구직활동 실천 능력에 대한 요구가 가장 높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구직 활동 실천 능력에 대한 실제적이고 근본적인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이 교과를 지도하는 교사들에게 구직 활동 실천 능력에 대한 전문적이고 실무적인 직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해야 한다. 넷째로, Ⅱ단원 기업과 산업활동에 대한 학생들이 인식하는 미래 필요수준이 3.58로 가장 낮은 수치를 보였고 우선순위 역시 34~42순위로 가장 낮은 우선순위를 보인다. 교사 역시 3.86으로 가장 낮은 미래 필요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우선순위 역시 가장 낮기에 교육과정 재구성과 단원 편성을 재고할 필요가 있다.다섯 번째로, 일반교과 교사와 비교과 교사는 산업재해의 종류를 알고 산업재해 처리 방법에 관해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이 가장 교육적으로 요구된다고 인식하였고, 전문교과 교사는 취업에 필요한 이력서, 자기소개서 작성, 면접 준비 등 구직활동 실천 능력이 가장 요구된다고 판단하였다. 위의 연구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성별, 학과별, 진로 결정 여부에 따라 조금씩 우선순위가 상이하므로 교육적 요구의 차이점을 인정하고 교육 수요자의 학과나 성별, 진로 결정 여부에 적합한 맞춤형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공통으로 가장 높은 교육요구도를 보이는 고용 보험 제도의 종류별 특징을 이해하고, 신청 절차를 설명할 수 있는 능력과 이력서, 자기소개서 작성 및 면접 준비와 같은 구직활동 실천 능력을 기르는 방안은 전 학과에 공통적인 프로그램으로 비중있게 운영할 필요가 있다. 둘째로 학교에는 여러 교과가 교육과정으로 운영되고 있지만, 금융과 학생들 및 전문교과 교사들이 인식하는 교육요구도 1순위이면서 동시에 학생들 전반적으로 필요수준이 가장 높게 나타난 ‘구직활동 실천 능력’을 높이는 맞춤형 프로그램 및 장기적 교육과정을 교육 요구 차원에서 마련할 필요가 있다. 셋째로, 성공적인 직업생활 교과에서 학생들에게 꼭 필요하며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하는 역량이 무엇인지 동료 교사들에게 인터뷰형식으로 간단하게 물어본 결과, 학생들이 직장에서 적응하기 위한 직장 적응 능력 훈련, 직장 매너, 대인관계능력(사회성 향상), 직장 가치관과 직장인 마인드 교육, 스트레스 관리하기, 직장인의 시간 관리하기, 생활 및 인성교육, 직장 외국어 교육, 조직 적응 훈련,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질적 노하우 제공, 직장 내 갑질 슬기롭게 대처하는 방법, 고용노동 및 산업 재해 실무 처리 능력, 직장인 경제교육 등이 학생들에게 필요한 역량이라고 답변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기업체 담당자 등 여러 관계자의 다각적인 접근과 시각을 넓혀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성공적인 직업생활 교과에 대한 학생과 교사들의 요구와 필요수준을 알아보고 교육요구도를 산출하여 교육 요구가 높은 성취 수준에 대한 인식과 교과의 중요성 및 교육적 시사점을 확인하고자 양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위에서 간단한 형식의 인터뷰식 질문에서 다양한 답변과 현실성 있는 제안들이 나온 것처럼 앞으로 다른 연구에서는 학생들과 교사, 학부모 혹은 기업체 현장실습․취업 담당자 등의 다면적인 대상으로 하여 교과에서 길러주기를 원하는 역량과 성취 수준을 도출할 수 있는 관찰, 면담, 상담, 등등의 질적 연구 방법이 병행된다면 보다 다면적인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거시적으로 미래 시대에 성공적인 직업생활 교과가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진로에 도움을 주는 전문교과로서 해야 할 교육적 역할을 제대로 감당하는 교과가 되는 것이 과제라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