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교사 간 협력적 수업 설계모형 개발 연구(T-CID) / Development Research on Teachers’ Collaborative Instructional Design Model(T-CID)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Source
Subject
Language
Korean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분산인지 이론을 검토하였으며 협력적 수업 설계를 교사와 교사라는 사회적 분산과 교사와 인공물간의 물리적 분산 차원에서 설계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그동안 교사 협력에 대한 선행연구가 많이 이뤄져왔으나 주로 교사 협력의 효과성과 특성을 분석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즉, 설계팀의 활동을 촉진하고, 설계활동을 안내하는 연구는 부족하였다. 또한, 교사의 수업 설계 관련 선행연구도 교육공학분야를 포함하여 많이 이뤄져왔으나 주로 개별 교사의 수업 설계 행위와 온라인 혹은 학교 밖 교사 공동체에서의 협력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다. 즉, 교사 간의 협력을 촉진하는 설계모형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였다.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장 적용 가능성이 높은 교사 간 협력적 수업 설계 모형을 개발하여 교사 설계팀에게 실질적인 가이드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문제는 교사 간 협력적 수업 설계모형은 무엇인가? 교사 간 협력적 수업 설계모형은 타당한가? 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설계‧개발연구 유형 중 모형연구를 채택하였다. 우선, 협력적 수업 설계 문헌에 대한 체계적인 문헌 분석과 분산인지 문헌의 시사점을 바탕으로 1차 설계원리를 도출하고 ADDIE요소를 결합하여 1차 협력적 수업 설계모형과 설계활동별 세부내용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9명의 전문가 검토, 9명의 현장교사의 사용성 검토, 교사 1팀과 학생 74명으로부터 현장평가를 통해 타당화하였다. 연구결과, 선행연구의 시사점을 바탕으로 5개의 설계원리(상호의존, 인지분산, 활성화, 외현화, 조정)와 13개의 상세지침, 설계모형은 팀준비, 분석, 설계, 개발 및 실행, 평가의 총 5개의 단계에 따라 10개의 설계활동과 23개의 세부내용으로 개발되었다. 설계모형을 토대로 제작된 협력적 수업 설계 가이드는 설계활동별 세부내용에 대한 상세한 해설을 포함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협력적 수업 설계모형은 학습자 중심 학습환경 설계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것이다. 또한, 교사팀이 하나의 분산인지시스템으로서 활동하고 사람과 환경 등의 다양한 설계주체를 고려한 수업 설계를 촉진할 것이다. 아울러, 본 연구는 교육공학분야에서 협력적 수업 설계 방법론에 대한 연구를 활성화시킬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에 대한 후속연구로서 첫째, 학습자 역량 신장의 효과성, 교사의 전문성 신장 및 학교 문화 개선 정도 등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둘째, 다양한 학교급과 다양한 협력대상에 의한 설계 사례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 셋째, 협력적 수업 설계 과정에서 나타나는 사회적‧물리적 분산 과정과 양상을 미시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넷째, 온라인 협력적 수업 설계 시스템 개발에 대한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