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멀티미디어 메타에 의한 중국 대중음악 상업적 발전 모델 혁신에 관한 연구 : 온라인 대중음악의 발전을 사례로 / A Research on C-Pop Business Model Innovation by Multimedia Meta: Focusing on the Development of Online Popular Music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Author
Source
Subject
멀티미디어 메타
온라인 대중음악
중국 대중음악
상업적 모델
Language
Korean
Abstract
대중음악은 광범위하게 퍼져 있는 대중문화 예술의 한 형태라고 볼 수 있다. 예술성과 상업성은 대중음악의 핵심 속성으로, 현재 온라인 시대라는 맥락에서 예술성과 상업성의 균형은 대중음악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중국 대중음악(C-pop)은 광범위한 청취자는 물론 그 자체의 발전 과정도 독특하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는 온라인 대중음악의 발전을 사례로 삼아 멀티미디어 메타에 따른 중국 대중음악 상업적 모델의 혁신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대중음악 산업의 번영과 발전을 촉진할 수 있도록 대중음악이 변화와 혁신의 시대에서 어떻게 전통을 계승하고 문화적 가치를 더 잘 전파할 수 있을지에 해답을 제공하는 데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시대적 관점, 음악 전문적 관점, 그리고 상업적 관점 등 세 가지 관점에서 출발하여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연구 문제에 중점을 둔다. 첫째, 변화와 혁신 속에서 중국 대중음악이 어떻게 전통을 계승할 것인가에 관한 문제이다. 둘째, 중국 대중음악의 예술성과 상업성을 어떻게 균형 있게 양립시킬 것인가에 관한 문제이다. 그리고 세 번째는 상업적 모델 혁신을 통해 중국 대중음악 산업의 전환과 발전을 촉진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무엇인가에 관한 문제다. 이상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는 첫 번째, 관련 이론과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대중음악 상업적인 이론 분석 및 온라인 대중음악 상업적 이론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전형적인 중국 대중음악 작품의 상업적 모델 분석 및 연구, 그리고 소비자 대상 설문 설계 및 연구 분석을 실시하였다. 두 번째, 이를 바탕으로 멀티미디어 메타 이론에 따른 새로운 보급 모델 및 역할 분석을 진행하였다. 세 번째, 대표적인 사례 분석 및 소비자 설문 결과 분석을 결합하여 혁신적인 멀티미디어 운영 모델의 분류와 탐구를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와 결론을 요약하고, 향후 연구 방향과 산업 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혁신적인 점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형적인 중국 대중음악 작품의 상업적 모델을 분석하고 연구하기 위한 맞춤형 인터뷰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두 가지 사례 분석과 전문 인터뷰를 통해 그들의 상업적 모델의 성공 요인을 탐구하였다. 둘째, 소비자 설문지를 설계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음악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와 커뮤니케이션 효과, 상호작용, 긍정적인 태도 및 지불 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혀냈다. 셋째, 대표적인 사례 분석과 설문 결과 분석을 결합하여 멀티미디어 메타 이론에 따른 새로운 대중화 모델을 제안하고, 온라인 대중음악에서의 응용 모델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디지털 음악 산업의 발전 추세와 상업적 모델 혁신 전략을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유익한 관점을 제공하며, 음악 산업 종사자의 중국 대중음악 상업적인 모델과 온라인 대중음악 보급에도 참고가 될 만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그리고 본 연구는 디지털 음악 산업의 전환과 발전에 대한 강력한 이론적 및 실천적 가치 또한 지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