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특성화 고등학교 ‘기계 일반’ 과목의 ‘기계 설계’ 내용 영역 요소 ‘기계 설계 및 제작 과정’ STEM 기반 수업과정안 및 자료 개발 / Developing STEM-based lesson Plan and Material for Content Element of ‘Mechanical Design and Fabricating Process’ in ‘Machinery General’ subject in Specialized High School in South Korea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Source
Subject
STEM
기계 일반
기계 설계
수업과정안
Language
Korean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 고등학교‘기계일반’과목의 내용 영역 요 소 ‘기계 설계 및 제작 과정’ STEM 기반 수업과정안 및 자료를 개발 하는 데 있다. 이 연구에서는 Mager & beach(1967)의 단계와 이상봉 ․ 권진호(2022)의 ‘기계 설계 및 제작 과정’의 STEM 기반 수업 설계를 적용하여 특성화 고등학교‘기계일반’과목의 내용 영역 요소 ‘기계 설계 및 제작 과정’ STEM 기반 수업과정안 및 자료를 개발하는데 적 합한 단계와 절차를 개발하였다. ‘기계일반’ 과목의 내용 영역 요소 ‘기계 설계 및 제작 과정’ STEM 기반 수업과정안 및 자료는 ‘기계 설계와 제작 과정의 이해’를 위한 STEM 기반 수업과정안 및 자료와 ‘기계 공장의 조직과 공정의 이해’를 위한 STEM 기반 수업과정안 및 자료로 나누어 개발되었다. 첫째, ‘기계 설계와 제작 과정의 이해’를 위한 STEM 기반 수업과정안 및 자료는 강의자료, 수업과정안 , STEM 수업의 소개 총평도구를 포함한 교사자료와 문제해결 활동 개요, 활동지, 평가지를 포함한 학생자료로 개 발되었다. 둘째, ‘기계 공장의 조직과 공정의 이해’를 위한 STEM 기반 수업과정 안 및 자료는 강의자료, 수업과정안, STEM 수업의 소개 총평도구를 포함 한 교사자료와 활동지를 포함한 학생자료로 개발되었다. 개발된 ‘기계 일반’ 과목의 내용 영역 요소 ‘기계 설계 및 제작 과정’ STEM 기반 수업과정안 및 자료는 공업교육 분야의 전문가, 통 합교육 분야의 전문가의 자문과 학생 예비시험을 통해 타당성과 신뢰성 를 확인하였으며, 수정 보완하여 수업과정안 및 자료를 개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