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유아 양육에 참여하는 조모의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인식과 요구 / A Study on recognition and demands of the grandmothers for the public kingergarten education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Source
Subject
조모양육
유아교육기관
유아
인식
요구
Language
Korean
Abstract
기혼 여성들의 사회진출에 따라 가정에서 자녀를 돌보는 일을 타인에게 의존하거나 대안을 강구할 수밖에 없는 경우가 점점 증가하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교육기관이나 보육서비스는 맞벌이 부부나 취업여성의 보육수요를 충족시키기에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러한 현실 때문에 그들 자녀를 돌보는데 일차적으로 불려오는 이들이 바로 그들 자녀의 조모들로서 사회변화에 따른 가족관계의 새로운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므로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조모를 유아의 주양육자 혹은 대리양육자로서 인정하고, 가정과의 연계된 교육과 지도를 위해 조모의 의견에 귀기울이고 조모의 요구를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 양육에 참여하는 조모의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조사하여 유아교육 발전에 보다 도움이 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함으로서, 가정과 유아교육기관간의 상호 이해력을 높이고 나아가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1. 조모의 배경변인(동거형태, 연령, 손자녀 양육경험)에 따라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인식은 차이가 있는가?1) 조모의 손자녀와 동거형태에 따라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인식은 차이가 있는가?2) 조모의 연령에 따라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인식은 차이가 있는가?3) 조모의 손자녀 양육경험에 따라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인식은 차이가 있는가?나. 조모의 배경변인(동거형태, 연령, 손자녀 양육경험)에 따라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요구는 차이가 있는가?1) 조모의 손자녀와 동거형태에 따라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요구는 차이가 있는가?2) 조모의 연령에 따라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요구는 차이가 있는가?3) 조모의 손자녀 양육경험에 따라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요구는 차이가 있는가?본 연구의 대상은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공립유치원에 다니고 있는 유아의 양육에 참여하고 있는 조모 100명이었다. 연구 도구는 선행연구를 참고로 하여 본 연구자가 수정․보안한 질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일반배경(8문항),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인식(9문항),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요구(15문항)로 구성되었다. 자료의 분석은 빈도, 점수, 백분율, (Chi-square)검정을 사용하였다.이를 토대로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유아의 양육에 참여하는 조모는 유아교육기관이 유아들의 사회관계를 기르기 위해 필요하고, 유아교육기관에 다니면서 손자녀의 기본생활습관이 좋아졌다고 인식하고 있다. 유아교육기관에 보낼 적정 연령은 만3세가 적당하고, 유치원과 어린이집, 공립유치원과 사립유치원은 각각 교육내용이 다르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유아교사는 대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지고 사랑과 애정 있는 마음으로 유아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역할이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인식은 조모의 배경변인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연령변인에서 부분적으로 차이가 나타났다.둘째, 유아의 양육에 참여하고 있는 조모들의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요구를 살펴보면, 유아교육기관에서 다치지 않고 안전하게 생활하며, 사회성 발달을 중점적으로 교육시키기를 원하였고,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8시간을 운영하고 교사 1명 당 유아 10명이 동일연령으로 구성하기를 원하고 있었다. 유치원은 유아의 특성과 안전을 고려한 교육시설을 갖추고 어버이처럼 자상하고 사랑으로 보살피는 교사와 함께 생활하기를 원하였다. 유아교육기관에서 손자녀와 대화하고 놀이하는 방법에 대한 전문가의 강연을 통한 조모교육을 실시해주기를 원하고 있었다.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요구는 조모와의 동거형태에 따라 유아교육기관에서 중점을 두어 교육시키기를 원하는 것에서, 조모의 연령에 따라 학급당 적정한 인원수에서, 조모의 양육경험에 따라 원하는 물리적 환경에서 부분적인 차이가 나타났다.이와 같이 본 연구 결과에 의하면, 유아양육에 참여하고 있는 조모의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인식과 요구는 손자녀와의 동거형태, 조모의 연령, 조모의 양육경험에 따른 차이가 없었다. 또한 조모는 손자녀의 유아교육기관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손자녀의 양육에 있어 필요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조모의 인식과 요구를 파악하여 조모의 요구를 수용하고,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 노력과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