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초등 사회과 역사교육 방안 연구 : 6학년 1학기 역사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Learning Plan of History Education in Elementary Social Studies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Source
Subject
역사교육
초등
사회과
Language
Korean
Abstract
2009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면서 교육과정상 학교 및 교사의 운영 재량권을 증대하기 위하여 교과별 일반 및 핵심성취기준을 제시하였다. 이는 교과자율화, 교육과정 재구성, 체험중심 교육과정 운영 등의 기반이 되는 것이다. 사회적으로는 사고력과 역사의식을 신장시키는 역사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역사교육 방안에 대한 연구가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개정교육과정이 적용되면서 강조하고 있는 교과 내, 교과 간 주제통합 학습에 대해서도 연구와 보급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의 목표와 역사 영역의 구체목표와 내용, 일반 및 핵심성취기준을 살펴보고, 초등 역사교육의 목표 실현에 부합하는 교육 방안을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사회과 역사 영역의 수업 사례를 통해 고찰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