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청소년 정책참여활동이 리더십 함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질적연구 / A case Study of the Effect of Adolescent participation in policy making on Leadership Improvement
Document Type
Dissertation/ Thesis
Source
Subject
청소년
청소년 정책참여
청소년 리더십
Language
Korean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정책참여활동이 리더십 함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문제를 ① 청소년 정책참여활동의 촉진 요인 및 장애 요인은 무엇인가?, ② 청소년의 리더십 함양의 긍정적 요인 및 부정적 요인은 무엇인가?, ③ 청소년 정책참여활동이 리더십 함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로 설정하였다. 이를 규명하기 위해 청소년 정책참여기구에서 활동 중인 청소년 16명과 사례연구를 시행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 정책참여활동의 촉진요인은 활동 예산 지원, 청소년지도사의 활동지도, 관련 기관의 장소제공 등이 있었고, 장애 요인은 사회적 인식 부족과, 학업 위주의 입시문화 등이 있었다. 둘째, 청소년 리더십 함양의 긍정적 요인으로는 청소년 정책참여활동 및 자발적인 동아리 활동 등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부정적 요인으로는 참여활동의 장애 요인과 마찬가지로 학업 위주의 입시문화라고 생각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청소년 정책참여기구에서 활동 중인 청소년들은 해당 활동으로 인해 리더십 함양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주로 통솔력, 인간관계능력이 향상되었다.